지난 12월 11일, AVK의 기자간담회가 진행되었습니다. 정부의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및 방역수칙에 따라 온라인으로 진행되었는데요. 이번 기자간담회에서 발표된 AVK의 지난 3년간의 성과와 2021년 신년 계획, 향후 미래 모빌리티 전략을 소개합니다.
| 지난 3년을 되돌아보다
2020년은 AVK에게 있어 매우 성공적인 한해였습니다. AVK는 본사와 함께 과제에 집중했고, 비전 달성을 위한 구체적 실행계획인 미션 5+를 수립했습니다. 그 중 4가지 영역의 결과를 살펴보겠습니다.
[▲AVK Mission 5+]
[미션 5+] 1.최고의 성과
올 한 해 판매량은 전년 대비 두 배 증가했습니다. 2017년 1,245대에 불과했던 판매량이 2020년 42,000대를 넘길 것으로 예상됩니다.
폭스바겐은 연내 17,000여대의 판매가 예상되며, 한국은 전 세계 아테온 판매 Top 3를 기록했습니다. 아우디는 25,000대 이상 판매가 예상되며, 한국은 전 세계 Top 10 시장에 재진입했습니다. 벤틀리는 300여대를 판매해 한국은 전 세계 Top 7 시장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지막으로 람보르기니는 300대 이상의 판매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 한국은 전 세계 Top 10 시장입니다.
[미션 5+] 2.최상의 가치
[▲2020년 출시된 모델]
지난 3년간 다양한 세그먼트에 걸쳐 안정적인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축했습니다. 엔진 등 구동계 부분변경 모델을 포함해 92개 모델을 선보였고, 2020년에만 54개 모델을 출시했습니다.
폭스바겐 티구안은 누적 판매 1만대를 돌파하며 베스트셀링 수입 SUV 1위를 차지했습니다. 아우디는 2020년 20개 모델을 출시, 한국은 A6 세단 1위, A7 2위, A8 4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벤틀리는 벤테이가 V8과 콘티넨탈 GT를 내놓으며, 판매량을 전년 대비 두 배로 끌어 올렸습니다. 람보르기니는 우루스에 이어 우라칸 에보, 우라칸 에보 스파이더 등을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AVK가 추구하는 최상의 가치는 딜러들 없이는 불가능합니다. 3년간 판매가 어려웠던 상황에서도 전체 딜러 네트워크를 유지했으며, 이를 위해 본사 지원으로 2,680억원을 투자했습니다. 2016년부터 연 평균 3,700여개의 일자리를 유지했고, 딜러 네트워크는 147개에서 163개로 늘었습니다. 또한 아우스빌둥 프로그램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미션 5+] 3.최고 수준의 거버넌스
AVK는 탄탄한 조직과 프로세스를 구축했습니다. 국내 규정 준수 강화를 위해 기술인증준법부를 확대했습니다. 기술지원팀을 그룹 애프터서비스 조직으로 통합했으며 이 조직은 딜러들에게 기술지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렇듯 지난 2년 동안 많은 부분에서 진전을 이뤘지만, 아직 해야 할 일이 많습니다.
AVK는 계속해서 본사와 한국을 잇는 가교역할을 할 것입니다. 본사가 한국 현지 법과 규정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고 내부 프로세스를 최적화할 것입니다.
[미션 5+] 4.탁월한 리더십
AVK는 리더십을 높이기 위해 가장 먼저 사람에 집중했습니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임직원수를 10% 이상 늘렸으며 조직문화도 개선했습니다.
그리고 AVK는 한국 사회에서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4차 산업시대에 미래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핵심으로 3가지 프로그램에 집중했습니다. 첫번째로, 투모로드스쿨을 통해 지난 2년간 4,200여명의 학생들을 만났습니다. 두번째로, 환경 프로그램을 통해 35,000여 그루의 나무를 심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지역사회 프로그램도 진행했습니다. 하나의 예로, 시크릿 산타 프로그램을 통해 300명이 넘는 아이들을 후원했습니다.
AVK는 이 노력들이 이정표라고 믿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것들이 AVK와 한국의 더 나은 미래에 기여하기 위해 진행될 것입니다.
|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AVK
지구온난화 해결을 위한 준비, 전기차 플랫폼 개발
지구온난화는 해결해야 하는 글로벌 이슈입니다. 세계적으로 보다 강력한 규제를 도입하려는 움직임들이 있습니다. 폭스바겐그룹은 이런 흐름을 반영해 전기차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2029년까지 75종의 전기차를 세계 시장에 선보일 예정이며, 그룹 차원의 시너지를 창출해 네 개의 전기차 플랫폼을 개발, 생산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라인업 확대]
AVK는 본사 전략과 맥을 같이해, 향후 3년간 8종의 새로운 전기차 모델을 출시해 한국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것입니다. 전기차 라인업은 A, B, C 세그먼트를 겨냥합니다. 2023년까지 전기차 판매량을 지금의 10배까지 끌어올려 전체 매출의 11%까지 늘릴 계획입니다. 이 계획은 정부가 정한 목표에도 부합합니다.
전기차 신모델 2종 국내 선공개 그리고 전동화 미래를 향한 전략
[▲(좌) 폭스바겐 ID.4 (우) 아우디 e-tron Sportback]
e-tron Sportback은 아우디에서 2021년 한국에 선보일 두 번째 전기차 모델입니다. e-tron Sportback은 C 세그먼트 최초의 진정한 프리미엄 전기 CUV 모델입니다. 쿠페형 루프 라인은 스포티한 외관을 강조해 고객의 마음을 설레게 할 것입니다. 유럽 사양을 기준으로 최대 300kW의 출력을 냅니다. 최대토크 516 N·m, 부스트 모드에서는 665 N·m의 성능을 발휘합니다. 제로백은 6.6초, 부스트 모드에서는 5.7초에 불과합니다. 150kW급 고속충전으로 약 30분 만에 80%까지 충전이 가능합니다. 또한 버추얼 사이드 미러가 적용됩니다.
폭스바겐 ID.4는 2022년 폭스바겐이 한국에 선보일 첫 전기차로, 전 세계 가장 규모가 큰 시장 세그먼트인 콤팩트 SUV 부문에서 출시될 것입니다. 스포티하면서도 쉽고 편안한 주행 경험을 선사하며, 강렬한 디자인과 함께 여유로운 실내공간을 갖추고 있습니다. 전기차 전용 플랫폼(MEB)을 기반으로 하며, 전장은 4580mm에 이릅니다. 150kW 전기모터가 장착되며, 제로백은 8.5초에 이릅니다. 125kW급 고속충전으로 약 30분 만에 80%까지 충전이 가능합니다. AVK는 이 새로운 모델들이 한국에서 전기차 판매를 확대해 나가는데 기여할 것이라 확신합니다.
AVK는 전기차 소유주 및 잠재고객을 대상으로 최근 소비자인식조사를 실시했고 충전이 전기차 구매를 망설이게 하는 주요 요소임을 확인했습니다. AVK는 전기차 보급 확대 추세에 따라 충전인프라 등 고객들의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도록 급속충전기 확충, 충전 예약서비스, 충전 대행서비스, 가정용 충전기 무료 설치 지원, 충전 크레딧 제공 등과 같은 다양한 서비스들을 확대해 나갈 것입니다.
2021년 신차 20종 이상 출시
[▲2021 브랜드별 신차 출시 계획]
오는 2021년, AVK는 보다 탄탄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축할 것입니다. 전기차에 더해 네 개 브랜드에 걸쳐 신차 20종 이상을 출시할 계획입니다. 폭스바겐은 신차 3종을, 아우디는 아우디 스포트와 전기차 모델을 앞세워 17종의 신차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벤틀리는 신형 플라잉 스퍼 V8과 벤테이가 V8 부분변경 모델을, 람보르기니 부문의 경우 신차 1종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미션 5+] 5. 디지털화된 고객경험
[▲myAudi]
미션 5+의 다섯 번째 영역인 ‘디지털화된 고객경험’을 위한 노력은 앞으로도 계속될 예정입니다. 자동차가 점점 더 일상에 연결됨에 따라, 스마트폰을 통한 고객과 차량 간 완전한 연결성을 보장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myAudi 출시는 우리의 첫 시도였으며 그 경험을 바탕으로 한 걸음 더 나아가고자 합니다. AVK는 디지털화 전담조직인 ‘디지털화 및 고객 중심 경험’ 팀을 신설합니다. 새로운 팀은 AVK를 더욱 디지털화되고 혁신적인 미래로 이끌 것입니다.
투모로드 사회공헌활동에 향후 2년간 50억원 투자
[▲AVK의 사회공헌 이니셔티브 투모로드(TOMOROAD)]
AVK의 사회공헌 이니셔티브 투모로드는 적극적이고 지속적으로 이어갈 것입니다. 이를 위해 향후 2년간 50억원을 투자할 것입니다. 2021년부터는 투모로드스쿨 대상이 더욱 확대됩니다. 교육부 산하 국립특수교육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내년부터 청각장애가 있는 학생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추가 시행합니다. 또한 통학로와 교실숲, 반려나무 활동을 기반으로 도시의 기후변화 및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지난 3년은 AVK에게 있어 미래를 준비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제 한국 고객들을 위한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집중하겠습니다.
한국의 지속가능한 모빌리티를 선도하기 위한 AVK의 미래 여정에 많은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 VWGK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
▶ VWGK 페이스북 채널 바로가기
▶ VWGK 링크드인 채널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