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 고발자 제도

폭스바겐그룹코리아의 최우선 과제 중 하나는 행동강령에 기반하여 법 규정, 내부 규칙, 원칙을 준수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성공은 정직과 규정 준수를 기반으로 합니다. 이러한 기준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직원 혹은 공급자의 잠재적인 위법행위를 파악해 사전에 중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폭스바겐그룹코리아는 중앙수사국(Central Investigation Office)을 통해서 독립적이고, 공정하며, 기밀 유지를 보장하는 내부고발자 제도(Whistleblower System)를 위탁 운영하고 있습니다.

내부고발자 제도의 핵심 축은 공정성 있는 절차를 원칙으로 세우는 것입니다. 또한 내부고발자, 관련자, 보고된 위법행위의 조사에 기여하는 직원을 최대한 보호할 것을 보장합니다.

내부고발자 제도는 익명 제보와 커뮤니케이션의 기회도 포함합니다. 우리는 내부고발자 제도를 악용하지 않는 익명 내부고발자의 신원을 알아내기 위해 어떠한 조치도 취하지 않을 것을 약속합니다. 폭스바겐그룹코리아의 조사에 기여한 내부고발자와 모든 사람에 대한 보복은 용납되지 않습니다. 관련자는 혐의가 사실로 입증될 때까지 무죄로 추정됩니다. 조사는 극비리에 진행될 것이며, 정보는 공정하고 신속하며 안전한 절차로 처리됩니다.

폭스바겐그룹코리아 직원의 잠재적 위법행위에 대한 모든 제보는 전문성을 갖춘 중앙수사국 소속의 수사관에 의해서 면밀하고 체계적으로 조사됩니다. 제보가 접수되면 제보자에게 접수 확인 내용이 전송됩니다. 중앙수사국 수사관이 제보 내용을 검토하는데, 검토 과정은 내부고발자로부터 사실을 수집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초기 평가에서 규제 위반 혐의가 입증될 경우에만 전담수사팀이 배정되어 조사에 착수합니다. 이후 중앙수사국이 조사 결과를 평가해 적절한 조치를 권고하게 됩니다. 조사 결과와 진행 상황* 에 관한 정보는 과도한 지연 없이 내부고발자에 제공될 것입니다.

직간접 공급업체의 심각한 리스크와 인권 침해, 환경 오염과 같이 폭스바겐그룹코리아 비즈니스 파트너의 행동강령 위반이 의심될 경우에도 중앙수사국에 제보할 수 있으며, 즉각적인 조치가 필요한 경우에도 제보할 수 있습니다. 중앙수사국은 조사 결과를 유관 부서에 전달할 것이며, 이를 토대로 유관 부서는 문제 해결을 위한 조치를 취할 것입니다. 이때 조치는 규제위반과 리스크를 최소화하거나 종결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포함합니다.

내부고발자 제도 절차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이 [링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사 진행 기간은 대상에 따라 다릅니다.

제품 또는 서비스와 관련된 문의사항

폭스바겐그룹코리아 또는 우리의 비즈니스 파트너(예를 들어, 자동차 대리점과 정비소)의 제품이나 서비스와 관련된 문의사항과 피드백은 폭스바겐그룹코리아의 고객지원센터에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080-767-0089 (폭스바겐코리아) / 080-767-2834 (아우디코리아)
내부고발자 제도는 고객의 문의 사항을 처리하지 못한다는 점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잠재적 위법행위에 관한 내부고발자 제보

폭스바겐그룹코리아의 내부고발자 제도는 다양한 채널을 통해서 직원의 잠재적인 위법행위, 비즈니스 파트너에 대한 행동강령 위반 또는 공급망 내 심각한 리스크와 인권 침해 및 환경 오염에 관한 제보를 받고 있습니다.

이메일

폭스바겐그룹코리아의 중앙수사국은 이메일(모든 언어)을 통해 연락할 수 있습니다.
io@volkswagen.de

고객 문의사항의 경우 “제품 또는 서비스와 관련된 문의사항”에 나열된 채널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수사국 (Central Investigation Office)

우편 주소: Central Investigation Office Mailbox 1717 38436 Wolfsburg Germany

직접 방문 시: 이메일 (io@volkswagen.de)로 미리 약속을 잡아주시기 바랍니다

옴부즈만

폭스바겐그룹코리아는 외부 변호사를 중립적인 중재자(옴부즈만)로 선임하고 있습니다. 옴부즈만은 내부고발자 제도에 관해서 조언합니다. 또한, 내부고발자가 원할 경우, 제보 내용을 익명으로 중앙수사국에 전달할 것을 보장합니다.

옴부즈만과의 연락을 원한다면, 자세한 연락처는 이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www.ombudsmen-of-volkswagen.com

온라인 제보 채널

웹 기반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을 사용하여 65개 이상의 언어로 중앙수사국에 연락할 수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기밀 유지를 보장하고 기술적으로 보안되며 익명으로 보고서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다음 링크를 통해 온라인 제보 채널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https://goto.speakup.report/volkswagen
앱 또는 핸드폰을 통해 온라인으로 제보하는 방법에 관한 자세한 지침은 이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화 음성 메시지

연중무휴 24시간 음성 메시지를 남길 수 있습니다. 거주하는 국가에 따른 전화 번호를 입력하면, 조직 코드를 입력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그런 다음 제보를 음성 녹음으로 제출할 수 있습니다. 중앙수사국에서는 내용이 쓰여진 글로만 전달받게 됩니다. 이후 다시 전화를 걸어 메시지에 대한 답변이나 추가적인 질문을 들을 수 있습니다.

목록에서 해당 국가 또는 지역의 전화번호와 해당 조직 코드[122203]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한국의 전화번호는 +82 2 3700 5146이며 현지 요금으로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Speak Up 앱

또한, People Intouch의 Speak Up 앱 “SpeakUp – Listen for a change”(개인 기기 전용)을 다운로드하여 보안 제보 시스템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 앱을 통해 익명으로 보고서를 적거나 음성 메시지를 남길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조직 코드[122203]이 필요합니다. 이후 다시 로그인하여 메시지에 대한 답변을 확인하거나 추가적인 질문에 답변할 수 있습니다. QR 코드를 스캔하면 앱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People Intouch의 Speak Up 앱 다운로드 QR 코드

내부고발자 제도에 관한 질문과 건의 사항은 중앙수사국에 제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폭스바겐그룹코리아의 준법감시인과 책임 부서에 이메일(compliance@vwgk.co.kr)을 통해 연락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