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혁

한국 수입차 역사의 최초들은 모두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와 함께합니다.
2002년 수입차가 한국 승용차 시장 점유율 1%를 넘긴 이후로,
수입차 업계는 딜러 체제에서 지사 체제로 바뀌기 시작했습니다.

2004년 10월에 아우디 브랜드가,
2005년 1월에는 폭스바겐 브랜드가 국내 수입차 시장에 본격 진출했습니다.

그리고 이때 차의 성능을 직접 달리며 느껴보는 드라이빙 익스피리언스와
라이프스타일에 초점을 맞춘 럭셔리 브랜드 행사 등 기존 한국 시장에서 볼 수
없었던 다양한 마케팅 활동과 판매 및 네트워크 확충의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Start

2004 - 2008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가 만든
한국 수입차 역사의 최초들

2004
  •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신영빌딩으로 이전
  • 아우디코리아 공식 출범, 뉴 A6 출시
  • 아우디-폭스바겐 전용 PDI 센터 개장
2005
  • 폭스바겐, 한국시장 본격 진출
  • 아우디 폭스바겐코리아로 법인명 변경
  • A8 출시
  • A4 출시
    3개 전시장 (분당, 송파, 서초) 오픈
  • ‘2005 서울모터쇼’에서 아태지역 최초로 6세대 뉴 파사트 공개
    페이톤 출시
  • 한국 출범 1년 만에 수입차 판매 순위 3위 달성
  • 페이톤, 투아렉, 골프 TDI 출시
2006
  • 독일 드레스덴 유리공장에서 ‘한국 시장을 위한
    페이톤 1,000대 생산 돌파’ 기념식 개최
  • 브랜드 최초의 SUV Q7 출시, 그룹 최초로 한글 MMI 시스템 탑재
  • 벤틀리, 한국 시장 공식 진출
  • 경기 일산 딜러로 태안모터스 선정
2007
  • 경기도 광주에 트레이닝 아카데미 설립
  • 한국에서 판매되는 모든 MMI 장착 모델에 한글 지원
  • 딜러사로 중산모터스 선정
  • 서울모터쇼 최초 남성 레이싱 모델 기용
  • 한국 수입차 시장 역대 최대 규모의 야외 발표회장
    ‘TT 돔’에서 아우디 뉴 TT 출시
  • 파사트 2.0 TDI, ‘제11회 올해의 에너지 위너상’ 에서
    고효율 자동차 부문 ‘에너지 위너상’ 수상
  • 페이톤 V8, 한국 출시 1년 만에 유니세프 기부금 1억 원 달성
  • ‘폭스바겐 패밀리데이‘ 개최
2008
  • 매거진 <다스아우토(DasAuto)> 창간
  • 티구안, 출시 1주일 만에 계약 대수 200대 돌파
  • 국내 판매 차종을 전국 순회 전시하는 ‘폭스바겐 게릴라 로드쇼’ 개최
  • 뉴 A3 출시
  • 뉴 A4 출시 기념 자미로콰이 초청 공연 개최 아우디, 딜러사로 한서모터스 선정
  • 한국 진출 1년 반 만에 100대 판매 돌파
  • 출범 4년 만에 한국 수입차 시장에서 판매순위 5위 기록

금융위기 여파로 수입차 시장 성장세가 둔화되었던
2009년,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위기를 기회로 만들었습니다.

소형차에 대한 호감이 낮은 한국에서
폭스바겐 골프로 수입차 1위를 달성한 것을 시작으로,
SUV에 대한 인식을 넓히는 등 나날이 점유율을 높이며
여러 브랜드에 걸쳐 한국을 중요한 시장으로 만드는데 성공합니다.

Jump

2009 - 2015

한국 자동차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을 일궈낸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2009
  • 골프 2.0 TDI, 3월 판매대수 290대를 기록하며 폭스바겐
    모델 최초로 월간 베스트셀링 모델 1위 차지
  • 올바른 자동차 문화 확산 위한 ‘오리지널 드라이버 캠페인’ 전개
  • 대형 야외 전시장 ‘뉴 A6 터미널’에서 신형 A6 발표
  • 6세대 골프, 사전 계약 개시 일주일 만에 300대 계약 돌파
  • 인천에 6,500㎡ 규모의 아우디· 폭 스바겐 부품 물류센터 오픈
  •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1만 대 판매 달성
2010
  • 6세대 골프 TDI, 누적 판매대수 2,114대 기록
    수입 소형차 최초 최단 기간 2,000대 판매 돌파
  • ‘2010 G20 서울 정상회의’ 의전차량으로 뉴 A8 4.2 FSI 콰트로 지원
  • ‘제20회 아우디 콰트로컵 월드 파이널’ 에서 한국대표가 아우디코리아 최초로 우승
    독일 명문 종합대학 FAU 부산캠퍼스에 교육용 차량 지원
  • 한국 시장 진출 5년 만에 연간 판매량 1만 대(총 1만 154대) 달성
2011
  • 골프 1.6 TDI 블루모션, 300대 한정 판매 모델 5일 만에 매진
  • 뉴 TT 출시
  • 한국 최초의 대규모 국제 시승행사 ‘아우디 뉴 A6 아태 지역 시승회’ 개최
  • 뉴 A7 출시
  • 아우디-폭스바겐 PDI 센터 신축
  • 제타 1.6 TDI 블루모션, 제15회 ‘올해의 에너지 위너상’에서 ‘CO2 저감상’ 수상
  • 을지 한빛 미디어파크에 유리로 된 2층짜리 ‘카페 티구안’ 오픈
    축구 꿈나무 발굴을 위한 ‘폭스바겐 주니어 마스터즈 코리아’ 개최
  • 풀타임 사륜구동 시스템 ‘콰트로’ 탑재 모델 한국 판매 80% 돌파
    한국 시장 출범 이후 최초로 연간 판매 1만 대 돌파
  • 한국 시장 출범 이후 최초로 연간 신규 등록대수 1만 대 돌파
2012
  • 서울 문정동에 471평 규모의 대규모 서비스센터 건립
  • A6, 선정 ‘2012 올해의 차’ 수상
  • 분당 서비스센터 개장
    전 세계 333대 한정 생산하는 뉴 아우디 R8 GT 스파이더 한국 출시
  • 서울 가로수길에 위치한 카페 커피스미스에 ‘골프 카브리올레 콘셉트 카페’ 오픈
  • 신형 파사트 프리미엄 쇼케이스 개최
  •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3만 789대 판매하며 3만 대 판매 돌파
  • 7세대 파사트, 한국 출시 3개월 만에 1,000대 판매 돌파
  • 연간 판매대수 134대 기록하며 한국 진출 이후 역대 최고 실적 달성
2013
  • 벤틀리부산 공식 출범, 부산 해운대에 대규모 전시장과 서비스센터 오픈
  • 상시(Full-time) 사륜구동(4WD) 시대를 연 ‘콰트로’를 알리는
    새 브랜딩 캠페인 ‘Korea. Land of quattro’ 전개
  • 골프의 세대별 디자인과 혁신을 감상할 수 있는 갤러리
    ‘더 뉴 골프. 인스퍼레이션 스튜디오@ 삼청’ 오픈
  • 한국 최초로 ‘아우디 R8 LMS컵 시리즈’ 3차전 개최
  • ‘아우디 디자인 챌린지’ 개최
  •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4만 2,530대로 4만 대 돌파
  • 연간 판매대수 164대 기록하며 한국 진출 이후 역대 최고 실적 경신
  • 한국 시장 진출 이후 최초로 수입차 브랜드 연간 판매순위 2위 달성
  • 2013년 총 2만 5,662대의 판매고 기록, 업계 최고 수준인 39.5% 성장세 기록
2014
  • 뉴 아우디 A3 세단 출시
  • 한국시장 진출 10년 만에 30배 가까이 성장, 연평균 성장률 62.2% 기록
  • 연료 1리터로 최대 111.1km까지 주행가능한 XL1 공개
  • 홍익대학교와 산학협동 프로그램 진행
  • 업계 최초로 화상 상담 솔루션을 도입한 고객용 스마트폰 앱 업그레이드 버전 출시
  • 전 차종에 다이내믹 뱃지 도입
  • 상반기에 판매대수 164대 기록하며 한국 진출 이후 역대 최고 상반기 실적 달성
  • 한국 시장 진출 수입차 브랜드 중 최단 기간 누적 판매대수 10만 대 돌파
  •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폭스바겐 테크니컬 센터’ 오픈
  • 컬러 페스티벌 ‘더 컬러런 코리아 2014’에 공식 페이스카로 더 비틀 운영
  •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5만 4,006대로 5만 대 돌파
  • 연간 판매대수 역대 최고인 322대 달성, 전년 대비 2배 가까운 성장세 기록
2015
  • 람보르기니, 한국 시장 진출
  • 한국시장 진출 8년 만에 서울모터쇼 참가,
    전 세계 300대 한정 생산하는 컨티넨탈 GT3-R 공개
  • ‘A-무비 프로젝트’ 진행 KAIST 산업디자인학과와 산학협력 MOU 체결
  • 뉴 아우디 A1 출시
  • 개별맞춤 서비스 세계를 소개하는 ‘뮬리너 데이’ 개최
  •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6만 3,158대로 6만 대 돌파
  • 연간 판매대수 385대 기록하며 최다 판매실적 경신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로서 한국에서 성장과 신뢰 회복을
도모하기 위한 중장기 비전 및 실행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조직 쇄신과 함께 미래 모빌리티 시대를 이끌어갈
인재 교육을 위한 100억 원 규모의 사회공헌 활동을
공표하며 한국에 대한 애정과 새로운 다짐을 보여주었으며,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힘을 실었습니다.

CHALLENGE

2016 - 2019

진심을 다한 변화로
한국 고객을 기다렸던 시간

2016
  • 디젤 차량에 대한 리콜계획서 제출
  • 리콜 실시
  • 서울 삼성동에 새로운 전시장과 서비스센터 오픈
  • 새 전시장에서 우라칸 LP580-2 출시
  • A1 론칭 이벤트 ‘2016 iF 디자인 어워드’ 본상 수상
  • 글로벌 차원의 리브랜딩
  • 오픈톱 모델 우라칸 LP 610-4 스파이더 출시
  • 상반기 최대 글로벌 실적 달성, 1~6월 글로벌 판매대수 2,013대 기록
  • A1 론칭 이벤트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커뮤니케이션 & 디자인 부문, 공간 커뮤니케이션 분야 최고상 수상
  • ‘2016 아우디 트윈컵’에서 한국 팀이 서비스 부문 1위 차지
2017
  • 고객 신뢰 회복을 위한 ‘위 케어 캠페인’ 시작
  • 우라칸 RWD 스파이더, 한국 시장 상륙
  • 수입차 브랜드 최초로 카카오톡 1:1 문의 가능한 카카오톡 옐로아이디 서비스 시작
  • 디젤 차량에 대한 판매 재개
  • ‘아우디 디자인 챌린지 2016’ 전시,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커뮤니케이션 & 디자인 부문
    공간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최고상 수상
  • 2박 3일 시승권과 독일 아우토슈타트 투어 당첨
    기회를 제공하는 ‘폭스바겐 빅팬 캠페인’ 시작
  • 최초의 SUV 우루스, 글로벌 공개
2018
  • 수입차 업계 최초로 한국에서 자율주행차 임시운행 허가 취득
  • ‘아우디 라운지 by 블루노트 Vol. 6’, ‘iF 디자인 어워드 2018’ 커뮤니케이션 부문
    이벤트 카테고리에서 본상 수상
  • 우라칸, 출시 4년 만에 글로벌 누적 생산대수 1만대 돌파
  •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중장기 비전 및 실행전략 발표 사회공헌 활동 전개
  • 아우디 디자인 챌린지 전시 ‘iF 디자인 어워드 2018’ 본상 수상
  • 본격적인 시장 재진입 선언하고 5종의 핵심 신차 라인업 공개
  • 한국 최대 규모 뮤직 캠핑 페스티벌 ‘레인보우 뮤직 & 캠핑 페스티벌 2018’ 공식 후원
    인증 중고차 프로그램(VW Approved) 홈페이지 오픈
  • 20명의 한국 고객을 위해 특별 제작한 ‘벤테이가 W12 코리안 에디션 by 뮬리너’ 공개
  • 수평적 기업 문화 조성 위한 직함 체계 변경
  • 수입차 월 신규 등록 1위 달성
  • 서울 신라호텔에서 ‘람보르기니 데이 서울’ 진행,
    우루스와 아벤타도르 SVJ 등 신차 2종 공개
  • 아테온을 주제로 한,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2018’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부문 수상
  • 모바일 차량관리 앱 ‘My Volkswagen’과 공식 인증중고차 홈페이지 ‘VW Approved’,
    ‘스마트앱 어워드 코리아 2018’ 정보관리 부문
    및 ‘웹어워드 코리아 2018’ 자동차 부문 최우수상 수상
2019
  • 아테온,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가 선정한 ‘2019 올해의 디자인’ 수상
  • 아테온, 선정 ‘2019년 올해의 차’ ‘올해의 디자인’ 수상
  • 복합문화공간 ‘피크닉’에서 진행된 ‘페터 팝스트’ 공식 후원
    전시에서 영감받은 ‘아테온 가든’ 운영
  • 아테온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한 아트 & 라이프스타일 하우스 ‘디 아테온(The Art:eon)’ 오픈
  • 서울시와 ‘초록빛 꿈꾸는 통학로’ 조성 위한 업무협약 체결
  • 자율학기제 코딩 교육 프로그램 본격 시행
  • 서울 지역 교육지원청과 자유학기제 코딩 교육 프로그램 제공 위한 업무협약 체결
  • 환경 사회공헌 프로그램 일환으로 첫 번째 초록빛 꿈꾸는 통학로 조성
  • 아이언오토 신규 딜러로 선정
  • 3세대 컨티넨탈 GT V8, 아시아 태평양 지역 최초로 프리뷰 행사 진행
  • 한국형 레몬법 시행 미래 모빌리티 세상에 다가올 삶의 변화를 주제로 한
    ‘새로운 시작(The Next Chapter)’ 전시 개최
  • 한국 시장 진출 최초로 연간 판매대수 100대 돌파
  • 국내 수입차 최초로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 인증 ‘교육기부 우수기관’으로 지정
  • 여성가족부 인증 ‘가족친화 우수기업’ 으로 선정 지역사회 지원 프로그램 ‘시크릿 산타’ 행사 개최
  • 글로벌 판매량 7년 연속 1만 대 돌파
    브랜드 설립 100주년인 2019년 한 해 동안 글로벌 판매대수 1만 1,006대 기록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의 진심 어린 변화와 노력에
한국 고객들은 현장에서의 격려와 판매고로 응답했습니다.

2020년 한 해 54개 모델을 출시하고, 브랜드마다 한국 시장 최초의
판매대수 기록을 새롭게 바꾸는 등 가파른 성장을 이뤄냈습니다.

전동화 전략을 실행하며 전기차 라인업을 키우고,
제품 품질 관리 강화를 위한 PDI 프로세스 변화도 보여주었습니다.

한편, 2022년 폭스바겐그룹코리아로 사명을 변경하고 건강한 조직문화 강화와
활발한 사회공헌 활동으로 한국 기업으로서 책임감을 보여주었습니다.

TRANSFORM

2020 - 2023

한국 고객과 함께 만들어낸 뜻깊은 기록들

2020
2021
2022
2023

폭스바겐그룹코리아는 2024년, 한국시장 진출 20주년을 맞아
고객들의 신뢰 제고와 지속가능한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비즈니스 및 운영 전략을 재정의했습니다.

그간 쌓아온 여정의 토대를 인정하면서, 연속성을 보장하고 변화를
수용함으로써 폭스바겐그룹코리아가 가진 정체성을 잃지 않고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가기 위한 여러 측면을 전략적으로 살펴보고 조정하고 있습니다.

REDEFINE

2024 -

더 단단해진 폭스바겐그룹코리아와 함께

2024
  • VOLKSWAGEN GROUP KOREA
  • VOLKSWAGEN
  • AUDI
  • LAMBORGHINI
  • BENTL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