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

Life2024-04-22

자동차 산업의 변화로 인해 주목받는 직업은?

모빌리티 생태계가 소프트웨어 위주로 진화하면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미래 자동차 산업을 이끌어갈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를 육성하기 위한 폭스바겐그룹코리아의 움직임도 더욱 활발해지는 중입니다.


모빌리티 생태계에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의 역할은?

소프트웨어 중심 차량(SDV)이 화두로 떠오르며 다양한 소프트웨어 분야가 급부상하고,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들의 진로도 날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오늘날 모빌리티 기술 분야에서 소프트웨어의 비중은 하드웨어 못지않습니다. 충전 및 배터리, 전력 전자장치, 각종 시스템 개발, 자율주행을 위한 알고리즘 개발, 인포테인먼트차량과 인터넷의 연결까지. 게다가 최근 급증하는 차량 해킹을 막기 위해 사이버보안 솔루션 개발까지 한창입니다. 오늘날 모빌리티 생태계의 최신 트렌드에 대한 일부 사례만 나열해도 이 정도인데요. 기술이 계속 진화함에 따라 이 분야에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의 역할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변화할 것입니다.


미래 자동차 소프트웨어 인재 육성을 위한 폭스바겐그룹코리아의 여정

자동차가 점점 더 디지털화되고 연결되어 감에 따라 소프트웨어는 자동차의 핵심적 두뇌 역할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폭스바겐그룹코리아는 한국 시장의 지속 가능한 파트너로서 미래 모빌리티 시대를 이끌 한국의 소프트웨어 인재를 육성하는 데 힘쓰고 있는데요. 자동차 특화 소프트웨어 인재 양성을 위한 SEA:ME 프로그램이 대표적입니다.

SEA:ME는 코딩과 모빌리티에 초점을 맞춘 12개월 과정의 석사 수준 교육 과정입니다. 모든 과정을 마쳤을 때 기업 및 현장에서 바로 활약 가능한 실무자 수준으로 학생들을 육성하는 것이 목적인데요. 실제로 1기 학생들은 에릭슨엘지, 엘지전자 등 유수의 기업에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취업하는 데 성공하였으며, 2기 학생들 역시 독일에서 개최된 BCX24(Bosch Connected Experience) 해커톤 digital.auto & mobility 부문 우승 및 Eclipse SDV 해커톤 3위를 기록하며 그간 축적한 실력을 입증했습니다. 향후 국내외 기업 및 현장에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활약할 이들의 미래가 기대됩니다.


폭스바겐그룹코리아는 현재 진행 중인 교육 프로그램을 더욱 확대하여 더 많은 미래 인재들에게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미래 자동차 산업을 주도하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를 꿈꾸신다면 폭스바겐그룹코리아의 행보에 주목해 주시기 바랍니다.

▶ VWGK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
▶ VWGK 페이스북 채널 바로가기
▶ VWGK 링크드인 채널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