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

Life2024-04-24

폭스바겐이 알려주는 전기차 주행거리 연장법! “ID.4 주행거리 확 늘었네!”

안녕하세요! 폭스바겐 소식을 쉽고 유쾌하게 전달해 드리는 <폭스바겐코리아> 공식 포스트입니다.
ID.4의 국내 인증 주행거리는 421km입니다. 하지만 이 수치보다 훨씬 더 멀리 달릴 수 있다는 것, 모두 알고 계시죠? 오늘은 폭스바겐 ID.4를 최대한 효율적으로 타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바로 따라해 보세요.



1. 도심에서는 B 모드, 고속도로에서는 D 모드

B 모드는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면 적극적인 회생 제동을 통해 속도를 줄이는데요, 가다 서다 할 일이 많은 도심에서는 B 모드를 활용하는 것이 주행 거리를 늘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자주 멈춰서야 하는 만큼 멈출 때 브레이크를 통해 사라지는 운동 에너지를 배터리로 회수해 재활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긴 거리를 쭉 달리는 고속도로에서는 D 모드가 유리합니다. D 모드에서는 회생 제동량이 현저히 적어지는데요. 마치 내연기관 폭스바겐처럼 '코스팅' 기능이 작동해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더라도 관성을 이용해 마치 항해하듯 앞으로 쭉 나아갑니다. 고속도로와 같은 환경이라면 코스팅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2. 에코 모드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전기차는 빠르게 달릴수록 배터리 소모량이 커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행 페이스를 낮추고, 가감속을 부드럽게 한다면 주행거리를 늘리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때 주행모드를 에코로 바꾼다면 더욱 효과가 극대화되죠.


에코 모드에서는 에어컨이 더 약하게 작동하고, 가속력도 약하게 조절됩니다. 페달 반응이 눈에 띄게 부드러워지기 때문에 전기차 특유의 초반 토크를 부담스러워하는 초보운전자에게도 유용합니다. 물론, 빠른 가속이 필요할 때 가속 페달을 좀 더 깊게 밟아주면 에코 모드를 무시하고 원래의 힘을 발휘해 주니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3. 운전자 보조 시스템을 활용한다

폭스바겐 ID.4에는 최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IQ.드라이브'가 기본 탑재되는데요. '트래블 어시스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레인 어시스트'와 같은 기능이 모두 지원됩니다.


앞차와의 거리를 고려해 속도와 차로를 유지하는 IQ.드라이브를 활용한다면 전기차 주행거리를 늘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언제 가속을 멈춰야 할지, 얼마나 가속해야 하는지를 자동차가 스스로 판단하고 도와주기 때문에 운전자가 굳이 연비에 신경 쓸 필요가 없죠.


4. 공조 장치 조작을 최적화한다

폭스바겐 ID.4에는 운전석·동승석·뒷좌석의 온도를 개별적으로 설정할 수 있는 3존 클리마트로닉 자동 에어컨이 적용됩니다. 탑승 인원에 따라서 원하는 부분만 원하는 온도로 설정하면 훨씬 더 에너지를 아낄 수 있죠.


ID.4 1열에 기본 제공되는 시트 및 스티어링 휠 열선을 사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날씨가 많이 춥지 않다면 손과 등, 엉덩이가 따뜻한 것만으로도 아늑한 느낌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죠. 히터와 열선을 함께 사용한다면 실내 온도를 1~2도 정도 낮춰도 충분히 따뜻하기 때문에 배터리 절약에 더 효과적입니다.


5. 적정 공기압을 유지하세요!

타이어 공기압도 배터리 소모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공기압이 높을수록 지면과 닿는 면적이 줄어들어 에너지 소모가 적어지고, 공기압이 낮을수록 타이어가 지면과 맞닿는 면적이 많아져 에너지 소모가 많아지는데요. 실제 실험 결과 공기압이 약 20% 낮으면 연비가 5% 가량 낮아진다고 합니다.


다만, 타이어에 공기를 과도하게 주입할 경우 타이어가 도로와 마찰하는 면적이 줄어 제동거리가 증가하거나 코너링 성능이 나빠지고, 고속 주행 시 온도가 오르면 압력이 너무 높아져 파손될 수 있어요. 적정 공기압을 유지하는 게 가장 좋겠죠?


6. 쓸데없는 짐 줄이기

쓸데없는 짐을 싣고 다니지 않는 것도 중요합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자동차 안에짐을 10kg 줄일 때마다 연비가 5~6%가량 높아진다고 하네요. 만약에 루프박스를 설치했다면, 사용하지 않을 때는 떼 놓고 다니는 것을 추천합니다. 추가 무게뿐만 아니라 공기 저항으로 인해 배터리 소모량이 늘어날 수 있어요.



7. 계절에 맞는 타이어 사용

겨울용 타이어는 여름용이나 사계절용 타이어에 비해 구름 저항이 크기 때문에 주행 거리가 줄어듭니다. ID.4는 출고 시 장착된 여름용 타이어에 최적화되어 있어요. 게다가 요즘처럼 따뜻한 날씨에 마찰력을 높이기 위해 무른 고무가 사용된 겨울용 타이어는 쉽게 닳기도 하니 아직 타이어 교체 안 하신 분들은 서두르세요!


오늘은 가장 효율적인 전기차, 폭스바겐 ID.4를 더욱 효율적으로 타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 시간에도 더욱 유익한 정보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폭스바겐코리아> 공식 포스트였습니다!

사진출처: 폭스바겐뉴스룸

▶ 원문 출처: 폭스바겐코리아 네이버 포스트
▶ 폭스바겐 ID.4 주요 정보: 보러가기

▶ VWGK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
▶ VWGK 페이스북 채널 바로가기
▶ VWGK 링크드인 채널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