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2-01Tech

Hello 2023년! 성장과 도약을 위한 폭스바겐그룹의 새로운 전략은?

작년 말, 폭스바겐그룹의 2022년을 돌아보고 2023년의 목표를 발표하는 <임시주주총회(Extraordinary General Meeting 2022)>가 개최되었습니다. 이 자리에서 올리버 블루메(Oliver Blume) 회장은 폭스바겐그룹이 나아갈 방향을 10가지 포인트로 정리하였습니다.
2023년 폭스바겐그룹의 도약과 발전을 이끌어낼 TOP 10 폭스바겐그룹 프로그램을 자세히 알아봅시다!


성공적인 2023년을 위한 폭스바겐그룹의 10가지 전략

포인트 1. 계획 단계

폭스바겐그룹이 직면한 가장 중요한 목표는 자본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급변하는 시장 및 경제 속에서도 안정적인 재무 성과를 내는 것입니다. 또한, 각 브랜드의 탄력성을 강화하여 이윤을 극대화하고자 합니다.


포인트 2. 제품

그룹 내 시너지를 통해 상품 전략을 강화하여 각 브랜드의 매력을 돋보이게 할 것입니다. 이러한 노력은 폭스바겐그룹만의 디자인을 구축하고 품질을 강화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합니다. 디자인에 강한 포르쉐의 임원을 디자인 부서에, 품질에 강점이 있는 아우디 브랜드 임원을 품질관리 부서에 임명하여 두 브랜드와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고객의 니즈에 보다 부합하는 방향성을 제시할 것입니다. 폭스바겐 브랜드에서는 골프, 티구안과 같이 상징적인 모델을 전동화하는 방향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포인트 3. 중국

폭스바겐그룹은 중국 시장에서 업계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올해에는 작년 대비 전기차 인도량이 두 배 가량 증가할 전망입니다. 일례로, ‘호라이즌 로보틱스(Horizon Robotics)’와 협업하여 중국 내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할 계획입니다.


포인트 4. 북미

북미 시장은 현재 긍정적인 상황에 있습니다.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전기차로 전환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발맞춰 현지 채터누가 공장에서의 ID.4 생산량을 늘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생산 규모를 확대하고 공급망을 현지화하기 위해 방법을 모색 중입니다. 아울러, 스카우트 프로젝트(Scout Project)를 통해 매력적인 미국의 픽업 트럭 및 러기드 SUV 시장에 진출할 계획입니다.


포인트 5. 카리아드 (CARIAD)

폭스바겐그룹은 소프트웨어 활동을 재정비하기 위해 그룹 내 소프트웨어 부문 자회사인 CARIAD를 설립하고, 소프트웨어 역량 증진에 힘쓰고 있습니다. 그 결과, 현재 최대 700km의 주행거리와 약 200kW의 최대 충전 용량을 가진 볼륨 모델의 소프트웨어를 개선하고 있으며 내년에는 프리미엄 브랜드를 위한 고성능 소프트웨어도 선보일 예정입니다. 장기적으로는 그룹용 통합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포인트 6. SSP 전략 및 기술

폭스바겐그룹은 2030년까지 SSP 플랫폼을 모든 브랜드 전기차에 적용할 계획입니다. 그룹 산하 각각의 브랜드 그룹(Volume, Premium, Sport&Luxury)은 각기 다른 출력 범위 (power range)를 담당하게 될 것이며, 이를 통해 브랜드 간 시너지를 강화할 것입니다.


포인트 7. 배터리, 충전 및 에너지

폭스바겐그룹은 지난 2021년 파워데이에서 자체 배터리 생산을 위한 여섯 개의 기가팩토리를 설립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유럽 내에 세 곳의 부지를 확정했고, 동유럽 공장 설립을 위해 부지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캐나다에서는 캐나다 정부와 원자재 확보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는 등 다방면으로 2030년까지의 로드맵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이탈리아 전력회사인 ‘에넬(Enel)‘과의 합작투자를 통해 2025년까지 전 세계 45,000개의 급속 충전소를 구축할 계획입니다.


포인트 8. 모빌리티 솔루션

폭스바겐그룹은 올해 안에 모빌리티 앱을 도입할 것입니다. 모빌리티 앱은 금융, 리스, 렌탈, 구독 모델 등 폭넓은 범위를 아우르는 모바일 서비스 생태계의 중심으로, 모든 브랜드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 아르고 AI(Argo AI) 파트너십을 탈퇴하고 서비스로서의 이동 수단(Mobility as a Service)에 대한 비즈니스 모델을 검토 중이며, 유럽카(Europe Car)와 함께 모빌리티 플랫폼을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자율주행 개발에 더욱 힘써 다양한 고객의 니즈를 충족하고자 합니다.


포인트 9. 지속 가능성

폭스바겐그룹은 ESG 목표를 브랜드 및 사업부 수준으로 세분화하고자 합니다. 모든 현업부서에서 ESG 목표에 대해 책임을 질 수 있는 표준화된 ESG 모델을 완성할 것입니다.


포인트 10. 자본시장

마지막으로, 폭스바겐그룹은 올해도 회사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그룹이 가진 장점을 더욱 강화하여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결과를 만들어낼 것입니다.


10가지 전략 포인트를 토대로 폭스바겐그룹은 e-모빌리티 시장을 이끄는 역할을 유지할 것입니다.

2023년에도 전세계 자동차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힘찬 발걸음을 내딛은 폭스바겐그룹의 행보를 앞으로도 주목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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