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

Tech2022-04-20

츠비카우에서 전기자동차가 만들어지기까지


이제 폭스바겐의 순수 전기차, ID.5가 폭스바겐그룹의 츠비카우 공장에서 생산됩니다. 이로써 ID.5는 작센주 폭스바겐그룹 츠비카우 공장에서 생산되는 여섯 번째 전기차가 되었습니다. 물론 하나의 공장에서 여섯 가지의 자동차를 생산한다는 것은 실로 엄청난 도전입니다. 지금부터 스타트 업 경영 전문가 로버트 팔로(Robert Pahlow)와 자동차 생산 담당자 프랭크 쉠멜(Frank Schemmel)과 함께 하나의 공장에서 여섯 대의 자동차 생산이 어떻게 가능한지 살펴보겠습니다.

동일한 조립 개념

현재 츠비카우 공장은 폭스바겐 ID.4와 함께 아우디 SUV, Q4 e-트론 등 다양한 전기차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공장에서 생산되는 자동차들 사이에는 다양한 유사점이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범퍼만 하더라도, 서로 디자인은 다르지만 나사나 공구, 그립은 동일합니다. 로버트 팔로는 약 120여가지의 동일 조립 개념이 적용되어 있다고 소개했습니다. 더불어 츠비카우 공장에서 생산되는 모델들은 소프트웨어 측면에서도 밀접한 연관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동일한 조립 개념은 MEB(Modular Electric Matrix) 플랫폼의 공유 기술에 의해 완성됐습니다. MEB는 폭스바겐이 전기차 제작을 위해 특별히 개발한 아키텍쳐로 긴 주행거리와 넉넉한 인테리어 공간을 갖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출처 : Volkswagen Group] 츠비카우 공장에서 생산되는 모델들은 소프트웨어 측면에서도 밀접한 관련성이 있습니다. MEB(Modular Electric Matirx) 플랫폼 공유 기술을 통해 동일 조립 개념이 완성됐습니다.

변화의 유연성

생산 과정은 무척 복잡하지만, 특별한 표식(PR 넘버)와 같은 다양한 정밀한 계측 수단 덕분에 근로자들은 어떤 부품을 어디에 설치해야 하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츠비카우 공장은 높아진 전기차 수요를 감당하기 위해 ID.5, Q4 e-트론, Q4 스포트백 e-트론을 두 개의 생산 라인에서 생산하고 있습니다. 또한 필요에 따라 하나의 라인을 배정해 ID.4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생산 개념은 2년에 걸쳐 완성한 것으로 현재 폭스바겐그룹의 3개 브랜드, 6개 모델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출처 : Volkswagen Group] 츠비카우 공장은 생산 전문가가 두 개의 생산 라인 중 하나를 배정에 전기 SUV ID.4의 생산 일정을 조정, 탄력적인 수요에 보다 유연하게 대처하고 있습니다.

편차의 축소

현재 폭스바겐그룹은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수용하면서 동시에 불필요한 모델 내 편차를 서서히 축소시키고 있습니다. 차체 구조도 하나의 예입니다. 과거에는 약 100가지 이상 다른 종류의 골프가 생산됐지만, 현재 생산 중인 전기차는 단 두 개의 모델만 존재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렇게 모델 내 편차를 줄여 생산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비용을 절감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지식 교육

폭스바겐그룹은 약 12억 유로를 투자해 츠비카우 공장을 최초의 전기차 전문 생산 공장으로 탈바꿈시켰습니다. 그리고 약 9,000명의 근로자를 대상으로 전기차 생산에 관한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현재 츠비카우 공장 근로자 대부분은 약 20,000일 이상의 일렉트릭 모빌리티에 관한 교육을 이수했으며, 그 중 1,500명이 고압 전력 취급 자격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출처 : Volkswagen Group] 츠비카우 공장 근로자들은 본격적인 전기차 생산을 앞두고 새로운 직무 교육을 이수했습니다. 두 명의 근로자를 교육 중인 프랭크 숀펠더(Frank Schönfelder)

더 큰 자부심

츠비카우 공장은 과거 골프, 파사트와 같은 내연 기관 자동차를 생산했지만, 현재는 일렉트릭 모빌리티의 생산의 개척지가 됐습니다. “츠비카우 공장은 전기차 출시 초기부터 자동차 공학의 정점에 있던 공장입니다. 아마 공장 내 대부분의 사람들이 제 말에 공감할 겁니다.”라고 프랭크 쉠멜이 이야기했습니다. 높은 품질의 전기차 생산을 위해 헌신한 츠비카우 공장 근로자들 모두가 전보다 더 큰 자부심을 갖고 근무 중입니다.

강한 팀 워크

츠비카우의 멀티 브랜드 공장은 핵심 인력 외에도 폭스바겐, 아우디에서 파견 나온 전문가 그룹의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각 분야별 브랜드의 전문가 100여명이 생산, 개발, 조달, 품질보증 등 모델 생산에 필요한 준비를 지원합니다. 또한 차량 생산이 시작된 후에도 아우디의 전문가 뿐만 아니라 다른 공장의 폭스바겐 전문가들이 츠비카우 공장에 남아 지원을 이어갑니다. 로버트 팔로는 “이러한 지원은 생산 과정에서 우리가 가지는 의문을 빠르게 해소할 수 있어 대단히 유용합니다.”라고 이야기했습니다.

[출처 : Volkswagen Group] 3개 브랜드에서 파견된 팀들이 폭스바겐 츠비카우 공장의 다양한 모델 생산을 지원합니다.

츠비카우에서 생산되는 전기 자동차

100% SUV, 100% 일렉트릭 카, ID.4. ID.4는 폭스바겐 최초의 올 일렉트릭 SUV이자, 폭스바겐 최초의 글로벌 전기차입니다. 유럽, 중국, 미국에 동시 출시됐으며, 현재 세계에서 가장 크게 성장한 시장 중 하나인 소형 SUV 시장에서 활발히 판매되고 있습니다.

[출처 : Volkswagen Group]

폭스바겐 ID.5 - 탑 레인지 모델

ID.5는 프리미엄급으로 분류된 최초의 폭스바겐 일렉트릭 SUV 쿠페입니다. ID.5 그리고 트윈 모터와 4륜 구동 드라이브 트레인을 탑재한 스포티한 모델, ID.5 GTX는 매력적인 디자인과 긴 주행거리 그리고 최신 소프트웨어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출처 : Volkswagen Group]

아우디 Q4 e-tron - 올 라운더

진보적인 디자인의 올 라운더, 아우디 Q4 e-트론. 스포츠백 모델처럼 새로운 차원의 인테리어 공간을 갖고 있으며, 그 속에 소프트웨어, 디스플레이, 주행 보조 시스템과 같은 진보적인 솔루션을 결합시켰습니다.

[출처 : Volkswagen Group]

아우디 Q4 Sportback e-tron - 지속 가능한 모델

아우디 Q4 스포트백 e-트론은 모든 주행 환경을 아우르는 일상을 위한 일렉트릭 모빌리티입니다. Q4 e-트론과 마찬가지로 Q4 스포트백 e-트론 역시 기후 중립을 위해 개발된 모델로, 약 26개의 1.5L 재활용 플라스틱 병을 시트 제작에 사용했습니다.

[출처 : Volkswagen Group]


▶ VWGK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
▶ VWGK 페이스북 채널 바로가기
▶ VWGK 링크드인 채널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