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

Tech2022-04-20

인테리어 디자인이 브랜드에 대한 애정에 점점 더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피터 바우다(Peter Wouda)와의 인터뷰

일렉트릭 드라이브는 자동차 내부에 더 많은 공간을 제공하고, 자율 주행은 완전히 새로운 옵션 배치의 가능성을 열어줍니다. 이러한 자동차의 발전이 과연 미래 인테리어에 어떤 의미를 지닐까요? 독일 포츠담에 위치한 폭스바겐그룹 미래 센터 유럽의 디자인 디렉터, 피터 바우다와 함께 이야기를 나누어봤습니다.

“미래 자동차 인테리어 디자인은 모든 감각을 위한 경험이 될 것입니다.”

피터 바우다 - 폭스바겐그룹 미래 센터 유럽 (Volkswagen Group Future Center Europe) 디자인 디렉터

[출처 : Volkswagen Group]

Q. 요즘 자동차 인테리어에는 스티어링 휠, 콕핏 그리고 터치스크린이 가장 눈에 띕니다. 그렇다면 20~30년 후 우리는 폭스바겐의 인테리어에서 어떤 것을 보게 될까요?

아마 차에 오르면 원하는 대로 디자인된 편안하고 작은방에 앉아 있는 기분을 느낄 겁니다. 그리고 머지않아 운전자가 원치 않는다면 스티어링 휠도 없앨 수 있습니다. 결국 스티어링 휠과 페달 모두 사라겠지요. 대신 자동차 인테리어는 후각을 포함해 모든 감각을 체험하는 공간이 될 겁니다. 또한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을 통해 끊임없이 변화하는 새로운 세계를 자동차 인테리어에서 구현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여러분이 자동차에 다가서기만 해도 자동차가 당신이 가고 싶은 곳, 현재 기분까지도 미리 파악하는 시대가 올 것입니다.

Q. 어쩌면 완벽한 커넥티드 카가 내 연인보다 나에 대해 더 잘 아는 시대가 올 수도 있겠네요?

이렇게 표현해 보겠습니다. 만약 여러분들이 허용만 한다면 자동차는 당신의 이름은 물론 가고 싶은 곳, 좋아하는 음악, 전날 밤 미처 다 보지 못한 TV 쇼에 대해서도 파악할 겁니다. 그렇다면 네트워크와 연결된 완벽한 커넥티드카도 당신의 파트너가 될 수 있겠지요. 아마 여러분들의 스케줄 캘린더를 읽고 오늘이 무척 힘든 하루였다는 것도 알아챌 거예요. 그리고 거기에 맞는 장르의 음악을 틀어줄 겁니다. 자동차가 뉴스 대신 그린란드에 관한 다큐멘터리를 보여줘야겠다고 결정할 수도 있습니다. 어쩌면 자동차와의 의사소통이 친구와 대화하는 것처럼 느껴질지도 모릅니다. 음성 인식 제어 기술이 갈수록 중요해지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Q. 그렇다면 미래 폭스바겐그룹 자동차의 인테리어는 어떤 모습일까요?

폭스바겐그룹은 모두를 위한 모빌리티를 표방합니다. 그래서 미래의 폭스바겐그룹 자동차 인테리어는 무척 다양해질 것이라 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고객이 직접 구매하는 자동차와 한 번의 이용을 위해 예약하는 자동차를 구분 지어야 합니다. 카 셰어링으로 폭스바겐그룹의 자동차를 이용할 경우 여행 형태에 맞춘 인테리어로 변경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가령 아이들과 함께 여행한다면 폭스바겐그룹의 자동차는 바퀴 달린 놀이방이 되어줄 겁니다. 만약 업무를 봐야 하거나 혹은 연인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자 한다면 그에 맞게 좀 더 고급스러운 소파를 배치하고 서로 가까이 앉을 수 있게 인테리어를 바꾸겠지요. 이처럼 미래에는 높은 수준의 개인화 및 맞춤형 솔루션을 가진 인테리어를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출처 : Volkswagen Group] 놀이방 혹은 라운지? 미래에는 탑승자에게 맞춰 인테리어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Q. 인테리어가 자동차 구매 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차지할 수 있겠네요?

앞으로 자동차 디자인은 우리가 고객에게 제공하고 싶은 경험을 중심으로 이루어질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인테리어가 구매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다음 익스테리어 디자인으로 이어집니다. 이렇게 인사이드 아웃 디자인이 시작될 겁니다. 그렇다고 해서 익스테리어 디자인이 중요하지 않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결국 고객이 사랑에 빠지는 부분은 외관이니까요. 하지만 짧은 썸의 관계가 될지 혹은 브랜드와 평생 사랑에 빠지는 관계가 될지 결정하는 것은 인테리어 디자인이 될 겁니다.

Q. 자동차 인테리어 디자인의 미래를 좀 더 빨리 경험할 방법이 있을까요?

폭스바겐의 ID. 패밀리를 보면 됩니다. 예를 들어 ID.3를 보면 내연기관 모델과 비교해 공간 절약형인 전기차의 인테리어가 얼마나 넓은지 실감할 수 있습니다. ID.3는 기술과 디자인 모든 측면에서 대단한 성과를 보여준 자동차입니다. 그리고 미래에 자동차에서 어떤 가능성이 생겨날 수 있는지 보여주는 첫 번째 사례였습니다. 하지만 제 생각에 이건 시작에 불과합니다.

Q. 미래에 당신이 여행을 한다면 어떤 인테리어를 원하시나요?

좋은 향기를 담고 있으며, 분위기를 위한 쾌적한 조명까지 갖춘 아주 품격 있는 공간이었으면 좋겠습니다. 혼자 임스(Ray Eames) 체어에 앉아 휴식을 취하거나 시간에 따라 각각 다른 음료를 즐길 수 있다면 더 좋겠지요. 이때 자동차는 제 기분을 파악하고 제가 좋아하는 팟캐스트를 마지막까지 틀어줄 겁니다. 만약 풍경을 보는 게 지겨워졌다면 음성 컨트롤 명령을 통해 창문을 증강현실 디스플레이로 바꿀 수도 있겠지요. 예를 들어 건물 대신 산호초로 가득한 풍경 속을 달리는 장면을 연출하는 것도 가능할 겁니다. 그렇다면 자동차는 돌고래, 참치 혹은 고래가 되는 셈입니다. 이게 제가 사무실에서 집으로 향하는 가장 완벽한 여정이라 생각합니다. 마치 가상의 잠수함을 타고 산호초 사이를 미끄러지듯 달리는 것처럼 말이에요.

▶ VWGK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
▶ VWGK 페이스북 채널 바로가기
▶ VWGK 링크드인 채널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