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1-12Csr
미래 기술을 풍경으로 이해하는 방법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가 지난 9월 진행한 <새로운 시작 : THE NEXT CHAPTER> 전시회도 이러한 취지에서 진행된 행사였습니다. 폭스바겐그룹의 퓨처 모빌리티 전략은 전기차와 디지털화를 주축으로 이동 수단을 둘러싼 다양한 산업 환경에 지각 변동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폭스바겐 그룹은 자율주행 기술을 완성하기 위해 IT 전문가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이동 수단 사이의 시너지 효과를 불러일으키는 각종 모빌리티 서비스를 구축하는 중입니다. 내연 기관을 중심으로 자동차를 만들고 이를 판매하는 데 그치던 전통적인 자동차 산업과는 전혀 다른 결을 만들어가고 있는 것입니다.
전시장 3층에서 선보인 모션 그래픽 ‘변화의 시간(Transition Period)’은 폭스바겐그룹이 추구하는 퓨처 모빌리티를 감각적으로 체험하게 하는 공간이었습니다. 전기자동차는 내연 기관의 엔진 구동 시간이 없기 때문에 시동을 켜거나 정차 후 출발할 때도 덜컹거림이나 소음이 없습니다. 또한 배터리가 차량 바닥 면에 탑재되어 무게 중심이 낮고 무게도 그에 따라 분배되므로 안정적인 주행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인상 깊은 감각은 곧 일상 전체로 뻗어 나가기 말입니다. 폭스바겐그룹은 퓨처 모빌리티 전략의 또 다른 기둥인 디지털화를 위한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올여름 커넥티드 및 자율주행, 디지털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새로운 조직 ‘카소프트웨어(Car.Software)’를 출범 시켜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프로그램 만들기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2025년까지는 5천 명 이상의 디지털 전문가를 모집할 예정입니다.

4층에서 선보였던 최지수 작가의 거대한 일러스트 작품 ‘어느 멋진 하루(One Day Journey)’는 이러한 전략을 바탕으로 폭스바겐그룹이 꿈꾸는 미래를 그린 작품입니다. 가까운 미래의 도시. 친환경적으로 생산된 에너지는 탄소 배출 제로를 목표로 하는 공장으로 들어가 새로운 자동차를 생산하는 데 쓰입니다. 이 공장에서 생산된 미래 자동차는 다양한 기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놀라운 변화를 불러일으킬 폭스바겐그룹의 기술은 전에 없이 완전히 새로운 것이지만 그 속에는 변하지 않는 하나가 있습니다. 바로 ‘더 나은 곳을 찾아 떠나는 여정’을 이 오랜 그룹이 해왔다는 것입니다.
결국 이번 전시회의 주제였던 <새로운 시작 : THE NEXT CHAPTER>은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가 선보일 다양한 활동의 명제이기도 합니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뉴스룸을 통해 앞으로도 변하지 않을 가치를 전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