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100만 대? 폭스바겐 츠비카우 공장에서 100만 번째 전기차 생산 완료

이제 도로에서 하늘색 번호판을 달고 있는 전기차를 만나는 것이 낯설지 않습니다.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의 데이터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국내 전기차 판매가 전년 동기 대비 40% 넘게 급증했다고 하죠. 전기차가 우리 삶에 점점 더 가까이 다가오고 있음이 느껴집니다.

2022년 폭스바겐의 전기 SUV ID.4를 출시하며 전동화 전략의 포문을 연 폭스바겐코리아는 새로운 전기차를 출시할 때마다 큰 관심과 함께 좋은 판매 성과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6월까지 ID.4와 ID.5의 상반기 판매량은 1,704대를 기록했습니다. 특히 1분기 전기차 단일 모델 기준으로는 유일하게 784대를 판매해 유럽 브랜드 전기차 베스트셀링 1위를 달성하는 저력을 보여준 ID.4는 출시 이후 현재까지 6,000대 이상 판매되며 꾸준한 인기를 이어가고 있죠.

올해 초 더욱 향상된 성능으로 전기차의 빠른 발전 속도를 보여준 ID.4는 넓은 실내 공간과 효율성, 경제성 등으로 많은 소비자들을 끌어모으고 있습니다. 차량 사용 방법이나 주행 질감에서 기존 내연기관 차량과 비교했을 때 이질감이 없다는 것도 ID.4의 큰 매력이죠. 이어 출시된 ID.5는 전기 SUV의 우아함과 탁월한 효율성에 쿠페 스타일의 유려한 디자인과 강력한 퍼포먼스를 더해 더욱 세련되고 역동적인 매력을 발산합니다.

폭스바겐의 전기차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ID.3, ID.4, ID.5 등을 생산하고 있는 독일 작센 주의 ‘폭스바겐 츠비카우 공장(Volkswagen Zwickau Plant)’에서는 전기차 생산 5년 만에 100만 번째 전기차를 생산했습니다.

츠비카우 공장에서 100만 번째로 생산된 차량은 ‘킹스 레드 메탈릭’ 색상의 ID.3 GTX 퍼포먼스입니다. 강렬한 색상으로 눈길을 끄는 이 모델은 소형 전기차가 보여줄 수 있는 강력한 성능을 자랑합니다. 100만 번째 생산 기념 차량으로 매우 잘 어울리는 것 같네요.

츠비카우 공장은 폭스바겐이 내연기관 차량에서 전기차 생산으로 전환한 최초의 공장이었습니다. 폭스바겐 ID 패밀리의 시작을 알렸던 ID.3, ID.4 등의 생산 거점이었죠. 츠비카우 공장은 신뢰할 수 있는 고품질 차량을 처음부터 제공하며 폭스바겐의 전기차 확대에 큰 역할을 했습니다.

완전히 전동화된 다중 브랜드 공장이기도 한 츠비카우 공장에서는 폭스바겐그룹의 MEB 플랫폼을 사용하는 3개 브랜드의 6개 전기차 모델이 생산되고 있습니다. 츠비카우 공장에서 빠르고 수준 높은 품질의 전기차를 생산하면서 폭스바겐그룹은 유럽 내 전기차 분야에서 명확한 리더로 떠올랐고, 올해 1분기에는 26%에 달하는 시장 점유율을 달성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도 폭스바겐그룹의 전기차 판매는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폭스바겐그룹이 새롭게 출시한 여러 전기차 모델이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면서 올해 상반기 전 세계 인도량은 전년 동기 대비 50% 가까이 증가했습니다. 그중 유럽에서는 약 90%에 달하는 성장률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특히 폭스바겐 ID.4와 ID.5는 84,900대 가량이 판매되면서 폭스바겐그룹의 전기차 성장을 이끌었고, 폭스바겐 ID.3는 약 60,700만대, 폭스바겐 ID.7(투어러 포함)은 약 38,700대의 판매고를 올리며, 폭스바겐 전기차의 큰 인기를 이끌었습니다.

폭스바겐은 매우 빠른 속도로 새로운 전기차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성격, 크기, 가격대의 전기차를 구상 및 개발하고 있죠. 우리나라에서도 폭스바겐코리아가 출시한 전기차들이 큰 인기를 끌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출시될 신차가 더욱 기대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