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25Tech

숫자로 알아보는 신형 아틀라스

 

‘최고의 패밀리 SUV’, ‘동급 최대 크기 SUV’ 등 폭스바겐코리아가 지난 5월 출시한 신형 아틀라스에 다양한 수식어가 붙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 처음 소개되는 모델이지만, 많은 분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그래도 아직 신형 아틀라스가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는 분들을 위해 여러 방면에서 조목조목 신형 아틀라스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6 or 7

6인승과 7인승으로 판매되는 신형 아틀라스는 기본적으로 3열 시트를 가지고 있는 대형 SUV입니다. 3열 시트가 적용된 SUV로는 티구안 올스페이스도 있는데요. 컴팩트한 차체에 높은 공간 활용도를 강조한 티구안 올스페이스와 달리 신형 아틀라스는 3열까지도 편안하게 탑승할 수 있는 여유로운 공간이 있다는 것과, 신형 아틀라스는 6인승과 7인승으로 구분되는 구조로 되어 있다는 것이 큰 특징이죠.

 

 

6인승 모델은 2+2+2 구조입니다. 2열 시트는 더 크고 편안한 독립식 캡틴 시트로 구성돼 있죠. 그래서 그 가운데 통로로 3열 시트를 드나들기 수월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3열에 앉은 탑승객이 통로 쪽으로 발을 길게 뻗을 수도 있죠. 편안함과 편의성 측면에서 6인승 모델이 큰 강점이 있기 때문에, 시트가 한 개 부족하지만, 가격은 더 비쌉니다. 6인승 모델의 가격은 6,848만 6,000원입니다. (개별소비세 인하 기준)
 

 

 

7인승 모델은 2+3+2 구조입니다. 많은 분에게 훨씬 익숙한 실내 시트 구조입니다. 일반적인 5인승 SUV 모델에 2개의 3열 시트가 추가되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열 시트를 젖혀서 앞으로 밀면 3열로 들어설 수 있습니다. 시트가 빼곡하기 때문에 시트를 전부 폴딩 했을 경우 평평하고, 틈새 없는 구조가 만들어집니다. 차박에는 더 유리하겠죠? 7인승 모델의 가격은 6,770만 1,000원입니다. (개별소비세 인하 기준)

 

 


8

신형 아틀라스는 화려한 외관 디자인을 자랑하는데요. 압도적인 크기가 매력의 전부는 아닙니다. 일루미네이티드 로고, 3D 그래픽이 적용된 LED 램프 등이 가장 먼저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다양한 외장 컬러도 신형 아틀라스를 화려하게 만들어주는 요소입니다. 신형 아틀라스는 총 8가지 외장 컬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강렬하면서도 고급스러운 ‘오로라 레드(Aurora Red)’, 맑고 청량한 느낌의 ‘마운틴 레이크 블루(Mountain Lake Blue)’, 부드러움과 편안함이 느껴지는 ‘아보카도 그린 펄(Avocado Green Pearl)’, 밝고 현대적인 느낌의 ‘플래티넘 그레이 메탈릭(Platinum Gray Metallic)’, 진정한 블랙을 경험할 수 있는 ‘딥 블랙 펄(Deep Black Pearl)’, 빛에 따라 오묘하게 색상이 달라지는 ‘실버 미스트 메탈릭(Silver Mist Metallic)’, 단정한 ‘퓨어 그레이(Pure Gray)’, 깨끗하고 단아한 ‘퓨어 화이트(Pure White)’ 등 개성 넘치는 외장 컬러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273

신형 아틀라스에는 최고출력 273마력을 발휘하는 2.0리터 직렬 4기통 가솔린 터보 엔진이 탑재되었습니다. 예전에는 6기통 엔진도 탑재했었지만, EA888evo4 2.0 TSI 엔진의 성능과 효율이 높아지면서 이제는 단일 엔진 체제를 갖췄습니다.

 

 

이 엔진은 1,600~4,750rpm의 실용 영역대에서 37. 7kg.m의 최대토크를 발휘합니다. 낮은 엔진 회전수에서부터 최대토크가 발휘되기 때문에, 신형 아틀라스의 큰 차체로도 경쾌하게 출발할 수 있습니다. 신형 아틀라스는 최대 2,268kg의 견인 능력을 바탕으로 카라반, 트레일러 등을 기본 적용되는 트레일러 히치에 쉽게 연결할 수도 있는데요. 막강한 토크와 넓은 최대토크 발휘 구간은 이런 견인 능력에서도 빛을 발합니다.
 

 

2024

현재 우리나라에서 판매되고 있는 신형 아틀라스는 2024년 부분 변경된 모델입니다. 더 자세히 설명해 드리면, 2017년 처음 출시된 아틀라스의 두 번째 페이스리프트 모델입니다. 
 

 

아틀라스는 2017년 북미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전략 모델로 처음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뛰어난 성능과 고급스러움을 갖춘 투아렉이 있기는 하지만, 플래그십 SUV 모델이다 보니 좀 더 대중적인 요소로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그리고 패밀리 SUV로서의 면모를 갖춘 모델이 필요했습니다. 

 

 

신형 아틀라스는 두 번의 페이스리프트를 거치며 폭스바겐의 최신 기술도 전부 적용되어 뛰어난 상품성을 지니게 되었습니다. 첨단 기술과 안전성으로 2024년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IIHS) 충돌 테스트에서 ‘탑 세이프티 픽(TOP SAFETY Pick)’으로 선정되며 탁월한 안전성을 입증받았습니다.
 

 

5,095

신형 아틀라스는 전장 5,095mm, 전폭 1,990mm, 높이 1,780mm에 달하는 큰 크기를 자랑합니다. 특히 5,095mm의 전장은 현재 우리나라에서 판매 중인 동급 대형 SUV에서 가장 깁니다.
 

 

긴 전장과 넓은 전폭을 바탕으로 신형 아틀라스는 매우 넓은 실내 공간을 자랑합니다. 3열 시트를 가지고 있는 SUV는 많지만, 신형 아틀라스만큼 여유로운 3열 공간을 확보한 SUV는 드뭅니다.

 

 

탑승 공간뿐만 아니라, 적재 공간도 뛰어납니다. 트렁크 용량은 동급 최대 수준인 기본 583ℓ, 3열 폴딩 시 1,572ℓ, 2열 폴딩 시 최대 2,735ℓ에 달합니다. 특히 모든 시트 폴딩 시 평평한 바닥 공간을 제공하는 ‘플랫 폴딩’을 지원해 어떤 환경에서나 독보적인 공간 활용도를 자랑하며, 캠핑, 서핑, 낚시 등 다양한 아웃도어 레저 활동에 적합합니다. 크고, 여유로우면서, 가족적이며, 활동적인 성격을, 크기를 통해 단번에 보여줍니다.
 

 

여러 숫자를 통해서 폭스바겐 신형 아틀라스를 살펴봤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신형 아틀라스의 뛰어난 기본기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안전운전 하세요!
 


 

▶ 원문 출처: 폭스바겐코리아 네이버 블로그

▶ 폭스바겐 아틀라스 주요 정보: 바로가기

 

▶ VWGK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
▶ VWGK 링크드인 채널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