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15Tech

“이게 가능해?!” 한번 충전으로 941km를 달린 ID.7 프로 S

전기차도 효율적인 주행이 중요합니다. 주행 상황, 주행 습관에 따라 정부 및 각종 기관에서 인증받은 주행거리보다 훨씬 더 먼 거리를 주행할 수도 있죠. 폭스바겐 ID.7 Pro S의 1회 충전 최대 주행가능 거리는 유럽 기준 709km입니다. 충분히 긴 주행거리라고 느껴지지만, ID.7 Pro S는 그보다 훨씬 더 멀리 달릴 수 있음을 증명했습니다.

 


전비 측정은 이탈리아 남부에 위치한 나르도 테스트 트랙에서 실시되었습니다. ‘나르도 링’이라고도 불리는 나르도 테스트 트랙은 매우 독특한 곳으로, 위성지도에서도 한눈에 보일 정도로 규모가 큰데요, 워낙 규모가 크기 때문에 실제로는 곡률이 완만해서 마치 직선 도로를 달리는 느낌이라고 합니다.  

 


지난 12월, 폭스바겐 드라이빙 익스피리언스의 전문 드라이버들이 이 테스트 트랙을 달렸습니다. 당시 외기 온도는 5도에서 15도 사이였습니다. 한 바퀴에 12.5km에 달하는 테스트 트랙에서는 다양한 교통 상황과 내구성 테스트를 효과적으로 실시 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는 복합적인 교통 상황을 토대로 진행되었고, 평균속도는 시속 29km였습니다. 이는 대도시의 출퇴근 시간 평균 속도와 매우 유사합니다.

 


테스트 결과 ID.7 Pro S 모델은 배터리가 가득 찬 상태에서 무려 941km를 달렸습니다. 100km를 달리는 데 9.2kWh의 전력을 소비했으니, 전비는 무려 10.86km/kWh를 기록한 거죠.

 


ID.7 Pro S 모델은 한 번 충전으로 유럽 (WLTP) 기준 702km를 달릴 수 있습니다. 이 결과는 유럽 기준을 32.7%나 초과한 수치입니다. 물론 해당 수치는 특정 조건에서 도출되었지만, 결과값의 차이가 워낙 크기 때문에 오히려 더 주목할 만합니다.

 


내연 기관 자동차도 마찬가지지만, 자동차의 에너지 효율은 많은 부분의 영향을 받습니다. 주행 속도, 도로 환경, 기후, 그리고 운전자의 능력 등 변수가 많죠. 어떤 환경인지에 따라서 충분히 주행거리가 정부나 기관의 측정값보다 늘어날 수 있는 것이죠.

 


그리고 자동차 제조사는 이런 변수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 다양한 장치를 준비합니다. ID.7의 디자인은 에너지 효율을 조금이라도 더 끌어올리는 데 유리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돌출된 부분 없이 매끈하죠. 마치 물결에 깎인 조약돌 같습니다.

 


폭스바겐은 그동안 전기차의 성능과 효율을 끌어올리기 위해 여러 콘셉트카를 제작해서 실전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대표적인 사례가 ID.R입니다. ID.R은 파익스 피크에서 신기록을 세우고, 뉘르부르크링에서도 가장 빠른 전기차 기록을 세웠습니다.

 


이처럼 저항을 줄이는 것은 속도와 효율 모든 측면에서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합니다. ID.7의 공기저항계수는 0.23Cd로 폭스바겐 모델 중에서도 가장 뛰어납니다. 선행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된 결과죠.

 


ID.7에는 폭스바겐의 최신 고효율 전기 파워트레인 ‘APP550’가 적용되었습니다. ‘APP550’은 뛰어난 출력과 효율을 동시에 발휘합니다. 전기모터는 뒷바퀴에 동력을 전달합니다. 최고출력은 210kw(286마력)이며 최대토크는 55. 6kg.m에 달합니다.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도달하는 시간은 6.6초입니다.

 


충전 속도도 빠릅니다. 최대 200kW의 급속 충전을 지원하고, 10분 충전만으로 최대 244km를 달릴 수 있습니다. 10%에서 80%까지 충전하는 시간은 약 26분에 불과하고요.

 

 

 

폭스바겐은 ID.7을 비롯해 다양한 전기차 라인업을 빠르게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존 모델도 최신 전기 파워트레인으로 업그레이드하고 있습니다. 올해 새롭게 출시된 2025년형 ID.4, ID.5 등도 폭스바겐의 최신 기술이 적용되어 뛰어난 기술적 발전을 이뤘습니다.

 


아주 오랜 시간 동안 자동차의 성능과 효율은 별개처럼 느껴졌습니다. 하지만, 전기차 기술이 발전하면서 우수한 성능과 효율을 모두 잡은 신차가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폭스바겐은 이런 기술 발전에 가장 앞장서고 있고요. 앞으로 출시될 새로운 전기차를 기대하며 오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원문 출처: 폭스바겐코리아 네이버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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