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01Tech

골프의 ‘찐매력’ 파헤치기 “한번 빠지면 헤어 나올 수 없다!”

이제 자동차를 10년 넘게 타는 경우도 흔치 않습니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각종 신기술이 신차에 대거 추가되는 경우가 많고, 자동차를 구매하는 방법이나 조건도 예전보다는 훨씬 다양하고 쉬워졌습니다. 또 더 이상 자동차를 재산으로 생각하는 인식도 예전보다 줄어들었기 때문일 겁니다.

 

 

그럼에도, 시간을 초월하는 매력으로 꿋꿋하게 오너의 계속되는 사랑을 받는 자동차도 있죠. 최근 어느 유명한 아나운서는 자차인 폭스바겐 ‘골프’를 공개하며 무려 10년 동안 보유하고 있어 화제가 되었습니다.

 

 

그만큼 골프는 매력이 충만합니다. 50년 동안 자신을 갈고닦으며, 한단계씩 완성도를 끌어올렸죠. 골프의 진한 매력을 자세히 알아볼까요?

 

뛰어난 통뼈 집안

골프는 역사적으로 소형차의 안전 기준을 크게 높인 모델로 평가받습니다. 앞좌석 에어백, ABS 등을 일찍이 탑재하며 소형차도 안전하다는 것을 스스로 증명했죠. 최신 모델도 마찬가지입니다.

 

 

2022년 유로 NCAP에서 별 다섯개를 획득했고, 미국 IIHS에서는 가장 안전하다고 평가받는 차인 ‘탑 세이프티 픽(Top Safety Pick)’에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골프는 폭스바겐그룹의 MQB 플랫폼에서 만들어지는 최초의 모델이자, 대표 모델입니다. MQB 플랫폼은 대량 생산을 위한 메가 플랫폼이죠. 수많은 차량에 적용되는 만큼 기본적인 안전을 담보하지 못하면 성공할 수 없습니다. 플랫폼의 구조나 강성 등은 골프의 기본적인 안전성을 크게 높여줍니다.

 

 

수많은 바리에이션
골프는 50년전 탄생한 1세대 모델부터 다양한 장르로 판매되었습니다. 해치백, 카브리올레 등과 고성능 모델인 GTI가 있었죠. 이후 골프를 기반으로 하는 수많은 모델이 탄생하였습니다.

 

 

오프로드를 위한 골프가 있었는가 하면, 크기를 키워 실용성을 높인 골프 왜건과 골프 플러스 등이 있었고, 왜건의 활용성을 높인 골프 올트랙도 있었습니다.

 

폭스바겐 골프 올트랙

 

파워트레인에 따라 다양한 모델이 출시되기도 했죠. GTI로 시작된 고성능 모델은, 효율과 성능을 모두 끌어안은 골프 GTD, 6기통 엔진이 탑재되었던 골프 R32, 골프 고성능의 끝판왕이라고 할 수 있는 골프 R로 이어집니다.

 

 

기본기와 효율로 무장한 골프 TDI, 청량한 가솔린 엔진이 탑재된 골프 TSI 등이 있죠. 현재 우리나라에는 골프 TDI와 골프 GTI가 판매되고 있습니다.

 

 

오랫동안 호흡을 맞춘 엔진과 변속기
골프 TDI에는 EA288 evo 2.0 TDI 엔진과 7단 DSG 변속기가 탑재되었습니다. 이 엔진과 변속기는 현시대의 폭스바겐을 상징하는 파워트레인이죠. 최고출력 150마력, 최대토크 36.7kg.m의 성능을 발휘합니다.

 

 

뛰어난 최대토크 덕분에 순간적인 가속은 스포츠카 부럽지 않죠. 여기에 복합연비는 17.8km/l에 달합니다. 우리나라에서 판매되고 있는 순수내연기관 자동차 중에서 가장 뛰어난 연비를 지니고 있습니다.

 

 

DSG 변속기는 엔진의 힘을 조율해 바퀴로 전달합니다. 뛰어난 반응과 우수한 효율도 DSG의 역할이 큽니다. 주행모드에 따라 성격을 달리하는 모습이 무척이나 인상적인 변속기입니다. 폭스바겐은 2003년부터 골프에 DSG 변속기를 사용했고, 계속해서 다양한 버전의 변속기를 개발해 탑재하고 있습니다.

 

트렌드를 이끄는 디자인

골프는 시작부터 당대 최고의 디자이너 손끝에서 완성되었습니다. 세대를 거듭할 때마다 새로움을 시도했고, 유행을 이끌었죠. 각진 디자인과 원형 헤드램프는 수많은 자동차에 영향을 주었고, 작지만 당당한 해치백의 비율과 실루엣도 업계의 표본이 되었습니다.

 

 

시대에 따라 디자인은 달라졌지만, 특유의 C필러 디자인은 여전히 이어져 오고 있고, 운전자 중심의 실내 디자인 설계와 간결함도 마찬가지입니다. 최근 디스플레이의 활용도가 크게 높아졌지만, 그래도 근본적인 부분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조작하기에 용이하고, 쉽고, 간단하죠. 이런 기능적인 부분이 디자인으로 이어지는 것도 1세대부터 이어져 온 전통과도 같습니다.

 

 

올해로 50주년을 맞이한 골프에 대한 다양한 콘텐츠로 다시 찾아뵐 것을 약속드리며, 오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모두 안전 운전 하세요.

감사합니다.


 

▶ 원문 출처: 폭스바겐코리아 네이버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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