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2-10Tech

지금 가장 HOT 한 전기차, 돌아온 ID.4와 새로 등장한 ID.5

안녕하세요! 폭스바겐 소식을 쉽고 유쾌하게 전해드리는 <폭스바겐코리아> 공식 포스트입니다.
폭스바겐의 베스트셀링 전기 SUV ID.4가 완성도를 더욱 높여 돌아왔습니다. 그리고, 매력적인 쿠페 스타일로 이목을 끄는 ID.5가 새롭게 등장했습니다. 폭스바겐 전기차의 ‘원투 펀치’인 ID.4와 ID.5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성능이 대폭 향상된 비결은!
이제는 퍼포먼스까지 넘보는 모델이 되었다고 해야 할까요? 2025년 ID.4와 ID.5는 뛰어난 주행 성능을 갖췄습니다. 일반 모델과 고성능 모델을 명확하게 구분하던 그간의 행보와는 조금 다른 방향성을 보여줍니다. 그만큼 전기차가 갖는 상징성, 기술의 완성도 등을 엿볼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고요.

 

 

새로운 전기 드라이브 시스템은 최고출력 286마력, 최대토크 55.6kg.m의 성능을 발휘합니다. 현재의 성능은 수치로만 비교하면 3.0 TDI 엔진이 장착된 투아렉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기존 ID.4와 비교하면 최고출력은 82마력, 최대토크는 24kg.m가 향상됐습니다. 완전히 다른 차의 수치를 보는 것 같죠?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도달하는 시간은 6.7초입니다. 기존 ID.4가 8.5초였으니, 이 부분에서도 비약적인 성능 개선이 이뤄졌습니다.

 

 

 

새로운 전기 드라이브 시스템에는 강력한 영구자석 로터와 개선된 스테이터 및 고출력 전류를 제공하는신형 인버터 등이 적용되었고, 최적화된 열관리 및 지능화된 냉각 시스템이 탑재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단 번에 두어 단계 성능 발전을 이뤄낸 거죠.

 

트레이드 오프란 없다!
내연기관 자동차에 성능과 효율은 서로 상대적입니다. 한쪽이 높아지면, 다른 한쪽은 낮아지게 되죠. 필연적으로 트레이드 오프 효과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런데 전기차는 완전히 다른 개념이 도입될 수 있습니다. ID.4와 ID.5처럼요.

 

 

성능은 대폭 향상되었는데, 효율의 감소는 없었습니다. ID.4와 ID.5는 여전히 변함없이 뛰어난 효율을 자랑합니다. ID.4의 1회 충전 주행거리는 기존 대비 소폭 증가한 복합 424km입니다(도심 451km, 고속 391km). 유려한 쿠페 디자인으로 공기역학 측면에서 조금 더 이득을 챙긴 ID.5는 복합 434km를 기록했습니다. (도심 460km, 고속 402km)

 

 

ID.4와 ID.5의 배터리 용량은 82.836kWh로 최대 175kW급 급속 충전이 가능합니다. 급속 충전 사용 시 약 28분 만에 배터리 용량의 10%에서 80%까지 충전이 가능합니다.

 

어떤 부분이 더 좋아졌을까?
2025년형 ID.4와 ID.5는 기존 폭스바겐 전기차 고객들의 의견이 크게 반영됐습니다. 폭스바겐의 고객 사랑을 잘 보여주는 부분이죠.

 

 

실내 디자인의 핵심인 디스플레이는 12.9인치로 더 넓어졌습니다. ‘디스커버 맥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조작 편의성 부분에서 큰 개선이 이뤄졌습니다. 스마트폰을 설정하듯 다양한 개인화 설정도 가능합니다. 무선으로 스마트폰과 연결해 애플 카플레이, 안드로이드 오토 등도 사용할 수 있고요.

 

 

폭스바겐이 전 세계적으로 힘을 쏟고 있는 음성인식 시스템도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획일화된 명령어가 아닌 자연어 대화가 가능한 보이스 어시스턴트 IDA를 통해 전화, 라디오, 미디어, 앰비언트 라이트, 에어컨, 주행 모드 등 다양한 기능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실내의 작은 부품 하나하나도 고객들의 목소리를 듣고 개선했습니다. 버튼 디자인, 버튼 배치 등을 바꾸면서 더욱 편리하고 직관적인 조작이 가능해졌습니다.

 

옵션하면 폭스바겐이지!
언제나 풍족한 첨단 편의 및 안전 장비를 선보였던 폭스바겐답게 2025년형 ID.4와 ID.5는 폭스바겐 전기차의 진보한 첨단 장비가 대거 탑재되었습니다.

 

 

① 다이내믹 코너링 라이트 및 다이내믹 라이트 어시스트, 3D LED 리어 컴비네이션 램프, 다이내믹 턴 시그널 등이 포함된 ‘IQ.라이트 : LED 매트릭스 헤드램프’
②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차선 유지 레인 어시스트, 전방추돌경고, 긴급제동시스템 프론트 어시스트, 사이드 어시스트, 후방 트래픽 경고 시스템 등이 포함된 ‘IQ.드라이브’
③ 첨단 보이스 어시스턴트 IDA’ 4. 편안한 장거리 여정을 돕는 ‘트래블 어시스트’
④ 위급상황 발생 시 차량을 안전하게 정차하고 주변에 알리는 ‘이머전시 어시스트’
⑤ 메모리/마사지 및 열선 기능을 지원하는 앞좌석 ‘에르고 액티브 컴포트 시트’
⑥ 3-존 클리마트로닉 자동 에어컨
⑦ 전동식 파워 트렁크 및 트렁크 이지오픈&클로즈
⑧ 파노라마 글래스 루프
⑨ 30-컬러 앰비언트 라이트

 

 

여전히 합리적인 가격
2025년형 ID.4는 Pro Lite, Pro 등 두 가지 트림을 판매되며 가격은 각각 5,299만 원, 5,999만 원입니다. ID.5는 Pro 단일 트림으로 판매되며 가격은 6,099만 원입니다. 전기차 보조금을 받는다면 더 합리적인 가격이 형성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새롭게 태어난 2025년형 ID.4와 ID.5의 사전계약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폭스바겐코리아 전국 전시장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폭스바겐코리아> 공식 채널을 통해 2025년 ID.4와 ID.5에 대해 더 자세한 포스팅과 시승기를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기대해 주세요!

 


 

▶ 원문 출처: 폭스바겐코리아 네이버 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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