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2-17Tech

폭스바겐 ID.5의 거의 모든 것!

안녕하세요! 폭스바겐 소식을 쉽고 유쾌하게 전해드리는 <폭스바겐코리아> 공식 블로그입니다.

오늘은 본격적으로 국내 도로를 달릴 준비 중인 폭스바겐을 여러분께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폭스바겐의 첫 쿠페형 전기 SUV인 'ID.5'입니다!

 

 

ID.5는 폭스바겐코리아가 한국 시장에 선보이는 두 번째 순수 전기차로, 출시 전부터 스타일리시한 디자인과 뛰어난 성능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지난 2021년 11월 처음 공개된 ID.5는 폭스바겐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MEB를 기반으로 개발됐습니다. 쿠페형 SUV 특유의 스포티하면서도 우아한 외관 디자인에 높은 공간 활용성, 인체 공학적 인테리어, 첨단 편의사양까지 갖춘 다재다능한 모델이죠.

 

 

역시나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외모입니다. ID.4와 형제차이지만, 더욱 역동적이고 스포티한 쿠페 스타일의 루프라인을 자랑합니다. 얼굴이 조금 닮았다는 점을 제외하면 완전히 새로운 느낌이죠. 전장은 4,600mm로 ID.4보다 15mm 더 길고, 전고는 1,620mm로 5mm 낮아 더욱 날렵하면서도 유려한 비례감을 갖췄습니다.

 

 

달라진 점은 부드러워진 외관뿐이 아닙니다. 공기역학적 성능도 크게 개선되었죠. 공기저항 계수는 0.26Cd로, SUV임에도 세단 수준의 뛰어난 수치를 보여줍니다. 0.28Cd의 우수한 성능을 보였던 ID.4보다도 더 낮아진 덕분에 연비와 주행 거리 향상에 크게 기여합니다.

 

 

2,765mm에 달하는 휠베이스를 기반으로 넉넉한 실내 공간은 미니멀하고 미래지향적으로 꾸며졌습니다. 

 

 

차에 오르자마자 보이는 부분은 대시보드 중앙의 대형 터치스크린입니다. 무려 12.9인치 '디스커버 맥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적용됐는데요.

 

 

화면이 훨씬 커진 덕분에 조작하기 쉬워졌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메뉴 구성을 통해 더욱 직관적인 이용이 가능해졌고 조작 반응성도 빨라졌습니다. 케이블 연결 없이 애플 카플레이나 안드로이드 오토를 사용할 수 있는 무선 앱 커넥트 기능도 기본 탑재됐죠. 

 

 

화면이 커지며 중앙의 버튼은 대부분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통합됐습니다. 그 덕분에 물리적 버튼은 거의 찾아볼 수 없는 깔끔한 인테리어가 완성됐죠. 주요 기능들은 스티어링 휠 양 옆의 작은 버튼으로 조작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음성 인식 비서 'IDA'를 이용하면 마치 사람과 대화하듯 차량의 다양한 기능을 음성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전화, 라디오, 음악과 같은 인포테인먼트 기능과 엠비언트 라이트, 에어컨, 주행 모드와 같은 차량 기능까지 직접 조작할 수도 있죠.

 

 

똑똑한 것은 센터 디스플레이뿐만이 아닙니다. 어떤 주행 환경에서도 최상의 시야를 제공할 수 있는 'IQ.라이트 : LED 매트릭스 헤드램프'가 탑재됐는데요. 스티어링 휠을 돌릴 때 진행 방향을 비춰주는 '다이내믹 코너링 라이트'와 '다이내믹 코너링 라이트 어시스트' 기능이 적용됐습니다. 또한, 뒤쪽에는 '3D LED 리어 컴비네이션 램프'가 적용돼 보기에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뒷차에게 존재감을 확실히 드러내 안전에도 도움을 주죠. 

 

 

1열에는 에르고 액티브 컴포트 시트가 적용되어서 편안한 착좌감을 자랑하는데요. 엉덩이 받침의 높이나 각도, 등받이 기울기 등을 탑승객에게 꼭 맞게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자세 메모리 기능도 지원해 여러 운전자가 번갈아 사용하는 패밀리카로 제격이죠. 마사지 및 열선 기능까지 지원해 장거리 운전에도 부담을 덜어줍니다. 

 

 

안전 및 편의 사양도 풍부합니다. 정차 및 재출발을 지원하는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이나 '차선 유지 레인 어시스트', '전방 추돌 경고', '긴급 제동 시스템 프런트 어시스트', '사이드 어시스트', '후방 트래픽 경고 시스템' 등 다양한 지능형 주행 보조 장치로 구성된 'IQ. 드라이브'가 기본 탑재됩니다.

 

 

편안한 장거리 여정을 돕는 트래블 어시스트와 운전자에게 위급상황 발생 시 차량을 안전하게 정차하고 주변에 알리는 이머전시 어시스트 등 최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도 적용되죠.

 

 

하지만 무엇보다도 전기차에게 중요한 것은 주행 성능이겠죠?

ID.5에는 강력하면서도 효율적인 폭스바겐의 새로운 전기 드라이브 시스템이 탑재됩니다. 강력한 영구자석 로터와 개선된 스테이터, 고출력 전류를 제공하는 신형 인버터가 적용됐죠. 그 덕분에 최고출력은 210kW(약 286마력), 최대토크는 55.6kgf·m를 발휘합니다. 기존 ID.4랑 비교했을 때 출력은 40%, 토크는 무려 75%나 늘어난 수치입니다. 
 

 

강력해진 모터는 더욱 강력해진 배터리가 보조합니다. 용량은 82.836kWh인데요. 1회 충전 주행거리는 434km에 달합니다. 정부 공인 에너지 소비효율 역시 5.0km/kWh로 뛰어난 수준입니다.

 

 

배터리에는 충전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히터 기능도 적용됐습니다. 요즘처럼 추운 겨울날에는 충전 속도가 느려지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방지하는 것이죠. 그 덕분에 최대 175kW에 달하는 급속 충전을 다양한 기상 환경에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10%에서 80%까지 충전하는 데 단 28분이면 충분해요!

 

 

ID.5는 국내에서 단일 트림인 'ID.5 Pro' 모델로 6,099만 원에 판매됩니다. 여기에 국고 보조금으로 215만 원을 받을 수 있고, 지자체 보조금, 구매 혜택까지 고려하면 서울시 기준 4천만원 후반대에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보조금 지역별 상이

참고로, 폭스바겐 ID.5는 전체 수입 전기차 중 두 번째로 많은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차종인데요. 1위는 폭스바겐 ID.4입니다.

 

 

이처럼 ID.5는 스타일리시한 디자인, 뛰어난 성능, 첨단 기술을 모두 갖춘 매력적인 전기 SUV입니다. 폭스바겐의 두 번째 순수 전기차인 ID.5가 한국 시장에서 어떤 반응을 얻을지 기대가 되지 않으신가요?

지금까지 <폭스바겐코리아> 공식 블로그였습니다. 모두 안전운전 하세요!

 


 

▶ 원문 출처: 폭스바겐코리아 네이버 블로그
▶ 폭스바겐 ID.5 사전 계약 상담: 바로가기

 

▶ VWGK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
▶ VWGK 페이스북 채널 바로가기
▶ VWGK 링크드인 채널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