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01-12

폭스바겐그룹과 퀄컴, 차세대 주행 경험 강화를 위한 장기 공급 계약 의향서 체결

  • 폭스바겐그룹이 리비안과의 합작법인을 통해 개발 중인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 아키텍처에 퀄컴의 고성능 시스템온칩 적용, 첨단 인포테인먼트 기능 구현 예정
  • 양사의 기존 협력 범위는 카리아드와 보쉬가 주도하는 ‘자율주행 연합’까지 이미 확장... 자율주행 기술 개발 가속화 중

독일 볼프스부르크 및 미국 샌디에이고, 2026년 1월 8일 – 폭스바겐그룹과 퀄컴 테크놀로지스(Qualcomm Technologies, Inc., 이하 퀄컴)는 현지시각 8일, 스냅드래곤® 디지털 섀시™(Snapdragon® Digital Chassis™) 솔루션을 기반으로 첨단 인포테인먼트 및 커넥티비티 기능을 제공하기 위한 장기 공급 계약과 관련된 의향서(LOI)를 체결했다. 이번 합의에 따라 퀄컴은 폭스바겐그룹의 구역 기반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zonal SDV) 아키텍처 출시를 위한 핵심 기술 파트너 역할을 맡게 된다. 해당 아키텍처는 리비안(Rivian Automotive, Inc.)과의 합작법인인 ‘리비안-폭스바겐그룹 테크놀로지스(RV 테크)’를 통해 미주 및 유럽 등 주요 글로벌 시장을 겨냥해 개발된 것으로, 퀄컴은 2027년부터 인포테인먼트 기능을 위한 고성능 시스템온칩(SoC)을 공급할 예정이다. 현재 퀄컴과의 협력은 폭스바겐그룹의 소프트웨어 자회사인 카리아드와 보쉬가 주축이 된 그룹 내 '자율주행 연합(Automated Driving Alliance, ADA)'까지 이미 확장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고도화된 자율주행 기술 개발을 가속화하고 있다. 이번 의향서는 핵심 부품 조달 체계는 물론이고 반도체 및 AI 기술의 통합 역량을 확대하려는 폭스바겐그룹의 전략을 한층 공고히 하고, 그룹의 전체 차량 포트폴리오에 걸쳐 확장 가능하고 미래지향적인 모빌리티 솔루션을 확보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카르스텐 슈나케(Karsten Schnake) 폭스바겐 승용차 브랜드 구매 담당 이사회 멤버 겸 폭스바겐그룹 확장 집행위원회 위원: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솔루션과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은 제품 차별화의 핵심 요소로 부상하고 있으며, 차량의 전체 가치에서 차지하는 비중 또한 현저히 높아졌다. 그룹은 글로벌 차량용 반도체 시장을 선도하는 퀄컴 테크놀로지스를 미래 파트너로 맞이함으로써, 이러한 기술 구현에 필수적인 반도체의 장기적인 수급을 확보하게 되었다. 양사는 굳건한 신뢰를 바탕으로 협력을 지속하여 공급망의 효율성과 안정성, 예측 가능성을 제고하는 동시에 핵심 기술 분야에서의 개발 역량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다."

 

베르너 티츠(Werner Tietz) 세아트 연구개발 담당 이사회 멤버 겸 폭스바겐그룹 연구개발 총괄: "고성능 반도체는 차세대 커넥티드 카를 위한 핵심 기반이며,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유기적인 결합을 가능하게 만드는 요소다. 그룹은 이번 첨단 반도체 확보를 통해 강력하고 확장 가능한 기술 개발을 가속화할 것이다. 이를 통해 가격경쟁력을 갖추면서도, 고객을 위해 끊임없이 진화하는 디지털 주행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다."

 

나쿨 두갈(Nakul Duggal) 퀄컴 테크놀로지스 수석 부사장(EVP) 겸 자동차·산업·임베디드 IoT 및 로보틱스 부문 그룹 총괄: "폭스바겐그룹과의 오랜 협력 관계를 한층 더 공고히 하고, 미래 자동차 플랫폼을 위한 신뢰받는 파트너로 함께하게 되어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스냅드래곤 디지털 섀시는 소프트웨어 정의 아키텍처의 핵심 기반으로써 안전성과 성능, 확장성을 갖춘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및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 구현을 가능하게 한다. 퀄컴은 폭스바겐그룹과 함께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운전자와 승객에게 혁신적인 차량 내 경험을 제공하는 한편, 지능형 모빌리티 시대를 선도하는 데 필요한 강력한 기술적 토대를 제공해 나갈 것이다."

 

엔리코 살바토리(Enrico Salvatori) 퀄컴 유럽 수석 부사장 겸 사장: "폭스바겐그룹은 완전한 소프트웨어 정의의 미래로 나아가고 있으며, 스냅드래곤 디지털 섀시가 이러한 대전환의 핵심 동력이 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이번 협력은 양사가 수년간 쌓아온 굳건한 신뢰와 성과를 바탕으로 이루어졌다. 이는 현대적인 차량 아키텍처가 요구하는 고성능 컴퓨팅, 커넥티비티, 그리고 AI 역량을 제공하겠다는 퀄컴의 강력한 의지를 다시 한번 확인시켜 준다. 양사는 함께 소프트웨어 정의이자 AI 기반, 그리고 전 세계적으로 확장 가능한 차세대 차량용 아키텍처를 고도화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가능한 인포테인먼트 환경을 지원하고, 고도화된 자율주행 기술 개발을 더욱 가속화할 것이다."
 

 

 

SDV 아키텍처 및 고도화된 자율주행 기능을 위한 중요한 기술적 기반


RV 테크는 구역 기반 SDV 아키텍처를 토대로 몰입감 넘치는 디지털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퀄컴의 스냅드래곤® 콕핏™ 플랫폼(Snapdragon® Cockpit™ Platform)을 활용할 계획이다.

 

SDV 아키텍처는 고성능 모듈형 중앙 컴퓨터가 차량의 모든 기능을 통합 관리한다. 이를 통해 고객은 첨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고도화된 자율주행 기능을 누릴 수 있으며,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OTA)를 통해 기능을 지속적으로 확장 및 업데이트함으로써 한층 향상된 주행 경험을 제공받게 된다. 폭스바겐그룹은 해당 SDV 아키텍처를 신차 ID.에브리원(ID.EVERY1) 및 전기차 플랫폼인 SSP(Scalable Systems Platform) 기반의 모든 미래 전기차 모델에 적용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그룹은 다양한 세그먼트와 가격대, 그리고 전 세계 시장에 걸쳐 기술적으로 진보한 최첨단 제품을 선보이겠다는 목표다.

 

스냅드래곤 콕핏 플랫폼을 탑재한 차량은 운전자의 요구를 예측하고 실시간으로 대응하며, 선제적으로 지원하는 에이전트형 AI(agentic AI) 기반의 경험을 선사한다. 이는 개인화된 공조 시스템 및 시트 조절부터 최적화된 경로 안내, 음성과 동작을 복합적으로 인식하는 멀티모달 제어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기능을 아우른다.

 

폭스바겐그룹 및 퀄컴 테크놀로지스와 협력하고 있는 카리아드와 보쉬 주도의 ‘자율주행 연합(ADA)’은 자율주행 기술 개발을 고도화하기 위해 퀄컴의 최상위 차량용 컴퓨팅 플랫폼인 ‘스냅드래곤 라이드 엘리트(Snapdragon Ride Elite)’를 활용할 계획이다. 목표는 그룹 내 다양한 브랜드와 모델 라인업에 폭넓게 확장 가능하고, SDV 아키텍처와 완전하게 호환되는 AI 기반의 고도화된 자율주행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엔드-투-엔드 AI 아키텍처로 구동되는 스냅드래곤 라이드 엘리트는 센서 데이터 처리와 실시간 의사결정 과정에서 초저지연 성능을 제공한다.

 

이번 공급 계약은 그룹 전체로의 확대 적용을 목표로, 현재 아우디와 폭스바겐 승용차 브랜드가 주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계약의 일환으로 그룹 내 브랜드들은 차세대 SDV 차량에 스냅드래곤® 5G 모뎀-RF 및 V2X 기술을 통합 적용할 방침이다. 이는 초고속 커넥티비티와 실시간 통신을 가능케 하여 더욱 안전하고 스마트하며, 긴밀히 연결된 주행 환경을 실현할 것이다. 나아가 양사는 안전성과 개인화된, 그리고 지능형 모빌리티 성능을 강화할 수 있는 AI 기반 기술을 포함한 자동차 혁신 분야에서 새로운 개발 기회를 지속적으로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폭스바겐그룹코리아

이수진 상무

그룹마케팅 및 사업개발

+82-2-6009-0059

sujin.lee@vwgk.co.krwww.vwgk.co.kr

 

드밀커뮤니케이션

정이나 차장

+82-10-6302-7793

yeena@demillpr.comvwgk@demillpr.comwww.demillpr.com

 

임봉선 실장

+82-10-8923-5635

debbie@demillpr.comvwgk@demillpr.comwww.demillpr.com

 

 


 

 

폭스바겐그룹 소개:
독일 볼프스부르크에 본사를 둔 폭스바겐그룹은 세계적인 자동차 제조기업 중 하나다. 유럽 17개국과 미주, 아시아, 아프리카 10개국에 115개의 생산시설을 갖추고 전 세계적으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전 세계 약 680,000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으며, 그룹의 차량은 150개 이상의 국가에서 판매되고 있다.


강력한 글로벌 브랜드와 대규모 선도기술, 미래 수익 창출을 위한 혁신적인 아이디어, 기업가적 리더십 팀으로 구성된 독보적인 포트폴리오를 갖춘 폭스바겐그룹은 전동화와 자율주행 차량, 디지털화, 지속가능성에 대한 투자를 통해 모빌리티의 미래를 만들어가는 데 집중하고 있다. 목표는 ‘글로벌 자동차 기술 리더(Global Automotive Tech Driver)’로서 엔트리부터 럭셔리 세그먼트까지 아우르는 전 세계 고객들에게 최고의 자동차 기술을 제공하는 것이다. 


2024년 기준 총 900만대(2023년 920만대)의 차량을 전 세계 고객에게 인도했다. 2024년 그룹 매출액은 총 3,247억 유로(2023년 3,223억 유로), 영업이익은 191억 유로(2023년 225억 유로)를 기록했다.

 

 


퀄컴 소개: 
퀄컴은 모든 곳에 지능형 컴퓨팅을 구현하기 위해 끊임없이 혁신하며, 전 세계가 직면한 가장 중요한 과제들을 해결하도록 돕고 있다.  퀄컴의 검증된 솔루션은 주요 산업 전반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으며, 스냅드래곤®(Snapdragon®) 브랜드 플랫폼은 소비자들에게 탁월한 경험을 제공한다. 업계 표준을 정립하고 시대를 정의하는 기술적 해결책을 마련해 온 약 40년의 리더십을 바탕으로, 최첨단 AI, 고성능 및 저전력 컴퓨팅, 그리고 독보적인 커넥티비티를 제공한다. 파트너들과의 협력을 통해 삶을 풍요롭게 하고 비즈니스를 개선하며 사회를 발전시키는 차세대 디지털 전환을 가능케 한다. 퀄컴은 인류의 진보를 설계한다. 
퀄컴 테크놀로지스(Qualcomm Technologies, Inc.)는 라이선스 사업 부문인 QTL과 특허 포트폴리오의 대부분을 담당하는 퀄컴 인코포레이티드의 자회사로, 기타 자회사들과 함께 공학 및 연구 개발 기능의 실질적인 전체와 QCT 반도체 사업을 포함한 제품 및 서비스 사업의 실질적인 전체를 운영한다. 


스냅드래곤 및 퀄컴 브랜드 제품은 퀄컴 테크놀로지스 또는 그 자회사의 제품이며, 퀄컴, 스냅드래곤, 디지털 섀시, 스냅드래곤 라이드는 퀄컴 인코포레이티드의 상표 또는 등록 상표다. 

 

 



THE GLOBAL AUTOMOTIVE TECH DRIVER
글로벌 자동차 기술 리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