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15

폭스바겐그룹, 2023년 견고한 성장세 유지 및 전기차 판매 호조

  • 전년 대비 12% 증가한 총 924만 대 차량 판매량 기록 (2022년: 826만 대)
  • 모든 주요 브랜드와 전 지역에서 성장
  • 유럽(+19.7%)과 북미(+17.9%) 지역이 주된 견인차 역할, 어려운 시장 환경에도 불구하고 중국(+1.6%) 시장에서도 성장
  • 전기차 판매량은 전년 대비 34.7% 늘어난 77만 1100대 (2022년: 57만 2500대)
  • 전체 인도대수 중 전기차 비중은 8.3%로 상승 (2022년: 6.9%)

서울, 2024년 1월 15일 – 폭스바겐그룹이 2023년, 전년 대비 12% 증가한 총 924만 대의 차량을 인도했다. 전 세계 모든 지역이 성장에 기여한 가운데, 특히 유럽(+19.7%)과 북미(+17.9%) 지역이 주된 견인차 역할을 했다. 그룹의 최대 단일 시장인 중국은 어려운 시장 환경에도 불구하고 1.6% 성장했다. 폭스바겐그룹은 유럽과 북미, 남미에서 시장 점유율을 높이며 전 세계적으로도 소폭 상승했다. 그룹 내 대부분의 브랜드가 성장했고, 일부 브랜드는 큰 폭의 성장을 이뤘다. 세아트/쿠프라가 승용차 부문에서 34.6%라는 가장 높은 성장률을 달성했고, 트럭 부문에서는 만(MAN)이 37.1%의 증가율을 기록했다. 이와 함께 폭스바겐그룹은 성공적으로 변화를 이어가며 77만 1100대의 전기차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 대비 34.7% 증가한 수치다. 전체 인도량에서 전기차가 차지하는 비중은 2022년 6.9%에서 2023년 8.3%로 증가했다.

올리버 블루메(Oliver Blume) 폭스바겐그룹 최고경영자(CEO)는 "그룹의 강력한 브랜드와 모델들의 시장 성공에 기쁘다. 모든 주요 브랜드와 모든 지역이 성장하고 있다는 것은 긍정적이다. 그룹은 단호하게 변화를 추진하고 있다. 2023년에 35%가 증가한 더 많은 전기차를 고객들에게 인도했다. 또한 지속적인 도전에도 불구하고 수많은 매력적인 새로운 제품들을 선보이며 입지를 굳건히 다졌다"고 말했다.

힐데가르트 보트만(Hildegard Wortmann) 폭스바겐그룹 영업 부문 확대경영위원회 멤버는 "그룹은 지난 한 해 지정학적, 거시경제적 상황을 감안할 때 견고한 실적을 달성했다. 전체 시장보다 빠르게 성장했고, 글로벌 시장 점유율도 소폭 높였다. 이번 성과에 대해 고객과 파트너 및 전 세계 모든 팀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싶다"고 소감을 말했다.

2023년 지역별 판매는 다음과 같다:

특히 유럽의 인도량이 19.7% 급증한 377만 4500대를 기록했다. 이 중 전기차가 47만 2400대로, 전년 대비 34.2% 증가했다. 이에 전체 인도량에서 전기차가 차지하는 비중은 2022년 11.2%에서 2023년 12.5%로 상승했다. 폭스바겐그룹은 다시 한번 전기차 부문의 시장 리더로서 점유율을 높였다. 서유럽 지역에서는 20.6%의 더욱 뚜렷한 성장률을 보이며 327만 1000명의 고객이 그룹 브랜드의 차량을 인도받았다. 폭스바겐그룹의 본고장인 독일에서는 15.1% 증가한 118만 5100대의 차량을 판매했다. 중동부 유럽에서는 50만 3500대의 차량을 판매하며 13.9%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북미 지역에서도 그룹은 17.9% 늘어난 99만 3100대의 차량을 인도했다. 미국이 71만 3100대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이는 전년 대비 13% 증가한 수치다. 전기차 판매량 역시 60.8% 증가한 7만 1000대를 기록, 중요한 성장 동력이 되었다. 이에 따라 전년도 7%였던 전기차 판매량 점유율은 10%로 상승했다.

남미에서는 전년 대비 9.4% 증가한 총 51만 8200대의 차량을 판매했다. 이 같은 성과에는 39만 8300대의 차량을 인도한 브라질이 크게 기여했다. 이는 전년 대비 18% 증가한 수치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전체 인도량은 2.3% 증가한 359만 4500대를 기록했다. 그룹의 최대 단일 시장인 중국에서는 어려운 시장 환경에도 불구하고 1.6% 성장한 323만 6100대를 판매했다. 전기차 모델 또한 23.2% 증가한 19만 1800대를 기록하며 성장을 견인했다. 이에 따라 전체 판매량에서 차지하는 전기차 비중은 2022년 4.9%에서 2023년 5.9%로 늘었다. 총 7만 5700대의 폭스바겐 ID.3 차량이 고객에게 인도되었으며, 이에 따라 폭스바겐 ID.3는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순수 전기차 모델 중 하나가 되었다. 폭스바겐 ID.4는 6만 1700대가 판매되며 상위 톱5 콤팩트 전기 SUV 모델 중 하나가 되었다.

2023년 폭스바겐그룹의 전 세계 베스트셀링 전기차 모델은 다음과 같다.

폭스바겐 ID.4/ID.5 223,100대
폭스바겐 ID.31 140,800 대
아우디 Q4 e-트론 (스포트백 모델 포함) 111,700 대
스코다 엔야크 iV (쿠페 모델 포함) 81,700 대
아우디 Q8 e-트론 (스포트백 모델 포함) 49,000 대
쿠프라 본 45,300 대
포르쉐 타이칸 (투리스모 모델 포함) 40,600 대
폭스바겐 ID. 버즈2 (카고 모델 포함) 28,600 대

2024년 폭스바겐그룹은 폭스바겐 ID.7 투어러3 및 롱휠베이스 ID. 버즈3, 쿠프라 타바스칸3, 아우디 Q6 e-트론3, 포르쉐 e-마칸3 등 다양한 전기차 모델을 포함한 매력적인 신모델들을 시장에 출시할 예정이다.

1) ID.3 – 전비 복합(kWh/100km): 16.3-14.9 / CO2 배출량(g/km): 0
2) ID. 버즈 – 전비 복합(kWh/100km): 22.0-20.7 / CO2 배출량(g/km): 0
3) 아직 미판매 모델로, 해당 차량은 NEDC가 아닌 WLTP에 따른 연료소비량 및 배출가스 수치만 제공됨. 선택한 차량 장비에 따라 범위가 달라지는 연료소비량 및 CO₂ 배출량 데이터임

[자료 문의]

폭스바겐그룹코리아

이수진 상무 (02-6009-0059 / sujin.lee@vwgk.co.kr)

박정윤 매니저 (02-6009-0059 / jungyoon.park@vwg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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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현수 과장 (010-9879-9902 / soo@demillp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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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 소개: 2004년 설립된 폭스바겐그룹코리아는 산하에 폭스바겐, 아우디, 람보르기니, 벤틀리 등 네 개의 강력한 브랜드를 두고 있다. 고객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과 개성에 부합하는 폭넓은 브랜드의 차량을 수입, 판매하며 한국 수입차시장 성장에 기여하고 있다.
폭스바겐그룹코리아는 소프트웨어 주도형 모빌리티 기업으로의 전환을 추진 중인 폭스바겐그룹의 ‘뉴 오토(NEW AUTO)’ 그룹 전략과 연계, 그룹과 브랜드 간 그룹 시너지 창출 및 전동화 전략을 앞세운 제품/서비스 포트폴리오 고도화에 집중하고 있다. 또한 한국의 지속가능한 파트너로서 교육과 환경, 지역사회에 초점을 맞춘 사회적책임활동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CSR 활동은 크게          ▲소프트웨어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사업, ▲멸종위기 생물의 다양성 유지와 보존을 위한 환경사업, ▲지역사회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지역사회사업 등으로 구성된다. 특히 2022년부터는 독일 본사가 지원하는 비영리 코딩학교 ’42 볼프스부르크’ 및 국민대학교와 함께 자동차 특화 소프트웨어 인재 양성을 위한 산학협력을 추진하고 있다. 이와 함께 한국의 최남단 제주도의 섶섬에 서식하면서 멸종위기 야생동물 2급으로 등재된 파초일엽을 보존하기 위한 ’리멤버 미(#날 기억해줘)' 프로젝트와 환경교육을 전개하고 있다.폭스바겐그룹코리아 및 산하 브랜드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www.vwgk.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독일 볼프스부르크에 본사를 둔 폭스바겐그룹은 세계적인 자동차 제조기업 중 하나이자 유럽 최대 자동차 제조사다. 폭스바겐 승용차(Volkswagen Passenger Cars), 아우디(Audi), 세아트(SEAT), 쿠프라(Cupra), 스코다(ŠKODA), 벤틀리(Bentley), 람보르기니(Lamborghini), 포르쉐(Porsche), 두카티(Ducati), 폭스바겐 상용차(Volkswagen Commercial Vehicles) 등 유럽 5개국의 10개 핵심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다. 또한 소형승용차부터 럭셔리 차량, 모터사이클, 그리고 픽업 및 버스, 대형트럭 등의 경량부터 대형 상용차까지 폭넓은 제품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있다. 전 세계 약 676,000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으며, 그룹은 브랜드들을 통해 전 세계 모든 관련 시장에 진출해 있다.
2022년 기준 총 830만 대 (2021년 890만 대)의 차량을 전 세계 고객들에게 인도했다. 2022년 그룹 총 매출액은 총 2,792억 유로 (2021년 2,502억 유로), 특별항목 반영 전 영업이익은 225억 유로 (2021년 200억 유로)를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