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1-18

폭스바겐그룹과 리비안 합작사, 출범 1년 만에 가시화된 성과 보여

  • 폭스바겐그룹과 리비안의 향후 모델에 적용될 최첨단 영역 기반 아키텍처(zonal architecture)와 소프트웨어 개발이 순조롭게 진행 중
  • 폭스바겐, 아우디, 스카우트 브랜드의 레퍼런스 차량에 대한 동계 테스트가 2026년 1분기에 시작될 예정
  • 합작사는 체계적으로 기반을 다지고 있으며, 현재 1,500명 이상의 강력한 글로벌 개발 조직 구성
  • 올리버 블루메(Oliver Blume) 폭스바겐그룹 CEO: “합작사는 우리의 미래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을 위한 아키텍처를 빠른 속도로 개발하고 있다. 우리의 야심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모든 단계는 강한 의지와 명확한 집중력으로 추진되고 있다.”
  • RJ 스캐린지(RJ Scaringe) 리비안 설립자 겸 CEO: “RV 테크는 지난 1년간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루었으며, 자동차 기술 분야의 기준을 새롭게 설정하고 있다.”

 

폭스바겐그룹과 리비안의 합작사 ‘리비안 및 폭스바겐그룹 테크놀로지스(RV Tech, 이하 RV 테크)’가 양 사와 성공적으로 협력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출범 1주년을 맞았다. 미래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SDV)을 위한 영역 기반 아키텍처(zonal architecture)*의 개발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또한 현재 RV 테크는 폭스바겐과 스카우트, 아우디 브랜드의 레퍼런스 차량에 SDV 아키텍처를 적용, 2026년 1분기 중 동계 테스트를 시작하기 위해 준비 중이다. 이와 동시에 조직 규모도 꾸준히 확대 중으로, RV 테크는 현재 1,500명 이상으로 구성된 강력한 글로벌 개발팀을 갖추고 있다. 아울러 베를린에 새로운 거점을 마련해, 유럽 내 폭스바겐그룹 브랜드들과의 협업을 한층 강화하고 있다.
*영역 기반 아키텍처(zonal architecture): 차량의 전기·전자 시스템을 기능별 존(zone, 영역) 단위로 분산 관리 및 제어, 연결하는 최신 자동차 아키텍처 방식

 

2024년 11월 설립된 RV 테크는 폭스바겐그룹과 리비안의 글로벌 주요 시장을 겨냥해, 최첨단 영역 기반 전자 아키텍처와 기능 소프트웨어, 즉 SDV 아키텍처를 개발 중이다. SDV 아키텍처에서는 고성능 모듈형 중앙 컴퓨터가 차량의 모든 기능을 제어한다. 이를 통해 고객은 서비스센터 방문 없이도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OTA)를 통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는 고도화된 자율주행 기능과 첨단 인포테인먼트 솔루션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이는 차량이 항상 최신 기능을 갖추도록 하고, 전반적인 주행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는 기반이 된다.

 

폭스바겐그룹은 이 SDV 아키텍처를 향후 출시될 SSP 플랫폼 기반 전기차에 적용할 예정이다. 그룹은 다양한 세그먼트와 가격대 및 글로벌 시장에서 기술적 우위를 갖춘 제품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다. SSP 플랫폼은 그룹 전체에 걸쳐 최대 3천만 대 규모의 차량에 사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리비안은 합작사에서 개발된 기술을 R2, R3, R3X 등 미래 제품에 적용하는 한편, 현재의 차량 라인업에도 최신 소프트웨어를 지속적으로 반영할 계획이다.

 

 

 

올리버 블루메(Oliver Blume) 폭스바겐그룹 CEO: “리비안과의 합작사는 폭스바겐그룹이 추구하는 진보의 방식과 그것을 어떻게 실현하는지 잘 보여준다. 이는 속도, 정밀함, 강력한 고객 중심적 사고를 기반으로 한다. 합작사는 우리의 미래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을 위한 아키텍처를 빠른 속도로 개발하고 있다. 우리의 야심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모든 단계는 강한 의지와 명확한 집중력으로 추진되고 있다. 그룹 내 브랜드들과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단 12개월 만에 합리적인 가격으로 새로운 디지털 주행 경험을 가능하게 할 기술적 기반을 마련했다. 이 전략적 파트너십은 미래 모빌리티를 위한 새로운 기준을 제시할 것이다."

 

RJ 스캐린지(RJ Scaringe) 리비안 설립자 겸 CEO: “폭스바겐그룹과의 합작사에서 만들어내는 성과들에 매우 고무되어 있다. RV 테크는 지난 1년간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루었으며, 자동차 기술 분야의 기준을 새롭게 설정하고 있다. 합작사를 통해 이룬 기술적 진전을 분명하게 보여줄 R2 모델의 내년 상반기 출시가 매우 기대된다.”

 

 

 

2026년 1분기, 레퍼런스 차량에 대한 동계 테스트 시작


2026년 초, RV 테크는 개발한 SDV 기능을 혹한의 조건에서 검증하기 위해 폭스바겐과 스카우트, 아우디 브랜드 차량을 첫 번째 동계 테스트 단계에 투입할 계획이다. 이들 레퍼런스 차량에 적용될 하드웨어 및 전자 아키텍처 사양은 2025년 봄에 확정되었으며, 목표는 까다로운 기후 조건에서 영역 기반 SDV 아키텍처의 성능을 확인하는 데 있다.

 

레퍼런스 차량에는 폭스바겐 ID.에브리1(ID.EVERY1)도 포함된다. 2025년 여름부터 RV 테크의 팔로 알토 및 어바인 거점에서는 엔지니어링 프로토타입을 활용한 엔지니어링 작업이 본격적으로 진행 중이다. 양산 모델은 2027년 출시 예정으로, SDV 아키텍처 버전이 적용된 그룹 최초의 차량으로서 완전 전기차 엔트리 세그먼트에서 최고 수준의 디지털 기술을 제공하게 될 전망이다.  

 

또한 합작사는 폭스바겐그룹 내 여러 브랜드와 함께 SSP 플랫폼 기반의 미래 모델들을 위한 차기 개발 단계와 기술 사양을 공동으로 마련하고 있다. 해당 모델들은 2030년 이전에 시장 출시가 목표로, 이는 각 브랜드로 하여금 차기 모델들을 SDV 아키텍처에 최적화하고, 디지털 차량 기능을 신뢰성 있고 효율적인 방식으로 양산 단계에 통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조직을 체계적으로 갖춰 나가고 있는 RV 테크


합작사는 현재 1,500명 이상으로 구성된 강력한 글로벌 개발 조직을 갖추고 있다. 팀은 미국, 캐나다, 스웨덴, 세르비아에 더해, 베를린의 신규 거점에도 기반을 두고 있다. 독일 지사는 동일한 시간대 내에서 그룹 브랜드들과의 협력을 강화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폭스바겐그룹코리아

이수진 상무

그룹마케팅 및 사업개발

+82-2-6009-0059

sujin.lee@vwgk.co.krwww.vwgk.co.kr

 

드밀커뮤니케이션

정이나 차장

+82-10-6302-7793

yeena@demillpr.comvwgk@demillpr.comwww.demillpr.com

 

임봉선 실장

+82-10-8923-5635

debbie@demillpr.comvwgk@demillpr.comwww.demillpr.com

 


 

폭스바겐그룹 소개:
독일 볼프스부르크에 본사를 둔 폭스바겐그룹은 세계적인 자동차 제조기업 중 하나다. 유럽 17개국과 미주, 아시아, 아프리카 10개국에 115개의 생산시설을 갖추고 전 세계적으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전 세계 약 680,000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으며, 그룹의 차량은 150개 이상의 국가에서 판매되고 있다.
강력한 글로벌 브랜드와 대규모 선도기술, 미래 수익 창출을 위한 혁신적인 아이디어, 기업가적 리더십 팀으로 구성된 독보적인 포트폴리오를 갖춘 폭스바겐그룹은 전동화와 자율주행 차량, 디지털화, 지속가능성에 대한 투자를 통해 모빌리티의 미래를 만들어가는 데 집중하고 있다. 목표는 ‘글로벌 자동차 기술 리더(Global Automotive Tech Driver)’로서 엔트리부터 럭셔리 세그먼트까지 아우르는 전 세계 고객들에게 최고의 자동차 기술을 제공하는 것이다. 
2024년 기준 총 900만대(2023년 920만대)의 차량을 전 세계 고객에게 인도했다. 2024년 그룹 매출액은 총 3,247억 유로(2023년 3,223억 유로), 영업이익은 191억 유로(2023년 225억 유로)를 기록했다.

 

 


리비안 소개: 
리비안은 차량의 전체 라이프사이클을 아우르는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그리고 카테고리를 정의하는 전기차를 개발하고 생산하는 미국의 자동차 제조사다. 업무와 여가 모두에서 탁월한 성능을 발휘하도록 설계된 혁신적이고 기술적으로 진보된 제품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무공해 교통수단과 에너지로의 전환을 가속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리비안 차량은 미국에서 생산되어 소비자 및 기업 고객에게 직접 판매된다. 가족과 함께하는 새로운 모험이든 대규모 차량의 전동화든, 리비안의 모든 차량은 다음 세대를 위해 자연을 보존한다는 공통된 목표를 공유한다.  
 

 


 

THE GLOBAL AUTOMOTIVE TECH DRIVER
글로벌 자동차 기술 리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