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6-21

폭스바겐그룹코리아, 소방대원 대상 전기차 안전구조 세미나 교육용 차량으로 폭스바겐과 아우디 차량 지원

  • 소방대원 50여명 대상 전기차 안전교육 위해 폭스바겐과 아우디 차량 각 1대씩 지원
  • 전기차 시장의 본격 개화에 발맞춰 보다 안전하고 원활한 전기차 사고 대응과 구조활동 위한 최신 정보 공유 및 체득 기회 마련
  • 폭스바겐그룹코리아 틸 셰어 대표이사 사장: “차량 지원이 소방대원들로 하여금 전기차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현장에서 보다 신속하고 안전한 방법으로 전기차 사고 대응 및 구조활동을 수행하는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서울, 2023년 6월 21일 – 폭스바겐그룹코리아(www.vwgk.co.kr)가 21일 경기도 화성시에 위치한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KATRI)에서 진행된 ‘소방대원 전기차 안전구조 세미나’에 폭스바겐과 아우디 차량을 지원했다.

KATRI는 소방대원의 안전하고 원활한 구조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소방대원 대상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최근 전기차 시장의 본격 개화로 인해 관련 사고 대응에 대한 관심과 이슈가 지속적으로 대두됨에 따라 KATRI는 전기차 교육을 확대 진행하고 있다.

이번 세미나는 전국에서 모인 소방대원 50여명을 대상으로 고전원장치를 탑재한 전기차의 안전구조에 대한 이론교육과 함께, 전기차 화재 사고 현장에서의 신속한 사고차량 안전조치 및 구조작업을 실차량으로 시뮬레이션해보는 실습교육으로 진행됐다.

폭스바겐그룹코리아는 소방대원의 전기차 안전 및 구조활동 교육을 위해 ‘폭스바겐 ID.4’와 ‘아우디 Q4 스포트백 40 e-트론’ 등 차량 2대를 지원했다. 또한 교육 세션에 직접 참여해 소방대원들이 전기차의 특성을 고려, 사고 발생 시 차량을 최대한 안전하게 조치할 수 있는 방안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했다.

폭스바겐그룹코리아 틸 셰어 대표이사 사장은 “전기차 판매가 늘면서 전기차와 관련된 사고 및 재난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전문 지식과 기술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면서, “이번 차량 지원이 소방대원들로 하여금 전기차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현장에서 보다 신속하고 안전한 방법으로 전기차 사고에 대응하고 구조활동을 수행하는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소방대원 대상 교육용 차량으로 지원된 폭스바겐 ID.4는 폭스바겐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MEB를 기반으로 탄생한 브랜드의 첫 순수 전기 SUV 모델이다. 폭스바겐의 SUV 디자인 아이덴티티와 미래적인 요소를 담아 전기차 디자인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며, 짧은 오버행과 2,765mm의 긴 휠베이스 덕분에 넓고 편안한 실내공간을 제공한다. 트렁크 적재용량은 543리터로 뒷좌석 시트를 접을 시 1,575리터까지 늘어나 동급 SUV 대비 최고 수준의 공간 활용성을 자랑한다.

또한 폭스바겐 ID.4는 82kWh의 고전압 배터리를 탑재, 1회 충전 시 최대 주행가능 거리는 복합 405km (도심 426km, 고속 379km)다. 최고출력 150kW (204 PS), 최대토크 31.6 kg.m (310 Nm), 최고속도 160km/h로,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8.5초 내 가속할 수 있다. 충전 시스템의 경우 최대 충전용량 135kW의 급속충전과 11kW의 완속충전을 모두 지원하며, 최대 급속충전 속도로 충전할 시 약 36분 만에 배터리 용량의 5~80%까지 충전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ID.4는 폭스바겐의 최첨단 운전자 보조시스템 ‘IQ. 드라이브’ 및 혁신적인 인터랙티브 라이팅 시스템 ‘IQ. 라이트’가 탑재되었으며, ID. 콕핏, 유선 앱커넥트 및 모바일폰 무선충전 기능을 지원하는 ‘디스커버 맥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ICAS)’과 같은 다양한 디지털 편의사양을 제공한다. 주행가능 거리와 에너지 효율이 강화된 2023년형 폭스바겐 ID.4는 이달 말 출시될 계획이다.

아우디 Q4 스포트백 40 e-트론은 아우디가 지난해 9월 국내에 처음 선보인 콤팩트 세그먼트의 순수 전기 SUV 모델이다. 스포티한 디자인은 짧은 전방 오버행과 큼지막한 휠, 넓은 트랙과 근육질의 차체를 기반으로 강조된 비율에서 드러나며, 차체의 모든 선이 정밀하고 또렷하게 표현되어 한층 더 날렵한 인상으로 구현됐다. 실내는 풀사이즈 SUV에 맞먹는 넓은 실내공간과 함께 간결한 동력 구조 덕분에 센터터널이 없어 앞좌석은 물론이고 뒷좌석에도 넉넉한 레그룸과 수납공간을 제공하며 넓고 탁 트인 느낌을 전달한다.

또한 82kWh 용량의 리튬이온 배터리를 탑재해 도심에서의 일상적인 주행과 장거리 주행 등 다양한 주행 상황에 모두 적합하다. 합산 최고출력 204마력과 최대토크 31.6 kg.m의 스포티한 주행 성능을 자랑하며, 프리미엄 모델에 탑재된 ‘매트릭스 LED 헤드라이트’는 높은 시인성으로 보다 안전한 주행을 돕는다. 특히 운전자는 ‘디지털 라이트 시그니쳐’ 기능을 통해 네 가지의 시그니쳐 라이트 디자인 가운데 취향에 맞는 라이트 디자인을 선택할 수 있다. 아울러 증강현실(AR) 헤드업 디스플레이는 운전자가 복잡한 도로 환경에서 주행 상황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해 안전성과 편의성을 향상시킨다.

#  #  #


[자료 문의]

폭스바겐그룹코리아
그룹마케팅 및 사업개발

Contact 이수진 상무
Phone +82-2-6009-0059
E-mail sujin.lee@vwgk.co.kr | www.vwgk.co.kr

폭스바겐코리아
Contact 이원선 본부장
Phone +82-2-6009-0443
E-mail wonseon.lee@volkswagen.co.kr

Contact 김아영 부장
Phone +82-2-6009-9413
E-mail ayoung.kim@volkswagen.co.kr

아우디코리아
Contact 정유진 본부장
Phone +82-2-6009-0473
E-mail eugene.jung@audi.co.kr

Contact 김형근 부장
Phone +82-2-6009-0078
E-mail fred.kim@audi.co.kr

드밀커뮤니케이션
Contact 임봉선 실장
Phone +82-10-8923-5635
E-mail debbie@demillpr.com | vwgk@demillpr.com | www.demillpr.com

Contact 황현수 과장
Phone +82-10-9879-9902
E-mail soo@demillpr.com | vwgk@demillpr.com | www.demillpr.com

#  #  #


2004년 설립된 폭스바겐그룹코리아는 산하에 폭스바겐, 아우디, 람보르기니, 벤틀리 등 네 개의 강력한 브랜드를 두고 있다. 고객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과 개성에 부합하는 폭넓은 브랜드의 차량을 수입, 판매하며 한국 수입차시장 성장에 기여하고 있다.

폭스바겐그룹코리아는 소프트웨어 주도형 모빌리티 기업으로의 전환을 추진 중인 폭스바겐그룹의 ‘뉴 오토(NEW AUTO)’ 그룹 전략과 연계, 그룹과 브랜드 간 그룹 시너지 창출 및 전동화 전략을 앞세운 제품/서비스 포트폴리오 고도화에 집중하고 있다. 또한 한국 시장의 지속가능한 파트너로서 교육과 환경에 초점을 맞춘 사회적책임활동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CSR 활동은 크게 ▲소프트웨어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사업, ▲멸종위기 생물의 다양성 유지와 보존을 위한 환경사업, ▲전시공간 및 체험활동을 제공하는 문화사업, ▲지역사회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지역사회사업 등으로 구성된다. 특히 2022년부터는 독일 본사가 지원하는 비영리 코딩학교 ’42 볼프스부르크’ 및 국민대학교와 함께 자동차 특화 소프트웨어 인재 양성을 위한 산학협력을 추진하고 있다. 이와 함께 한국의 최남단 제주도의 섶섬에 서식하면서 멸종위기 야생동물 2급으로 등재된 파초일엽을 보존하기 위한 ’리멤버 미(#날 기억해줘)' 프로젝트와 환경교육을 전개하고 있다.

폭스바겐그룹코리아 및 산하 브랜드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www.vwgk.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독일 볼프스부르크에 본사를 둔 폭스바겐그룹은 세계적인 자동차 제조기업이자 유럽 최대 자동차 제조사다. ▲폭스바겐 승용차(Volkswagen Passenger Cars), ▲아우디(Audi), ▲세아트(SEAT), ▲쿠프라(CUPRA), ▲스코다(ŠKODA), ▲벤틀리(Bentley), ▲람보르기니(Lamborghini), ▲포르쉐(Porsche), ▲두카티(Ducati), ▲폭스바겐 상용차(Volkswagen Commercial Vehicles) 등 유럽 7개국의 10개 핵심 브랜드가 그룹에 속해 있다. 소형차부터 럭셔리 차량까지 다양한 라인업을 갖춘 승용차 포트폴리오를 비롯해 모터사이클을 제공하는 두카티, 그리고 픽업부터 버스, 대형트럭에 이르는 경량 및 대형 상용차 부문까지 폭넓은 제품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있다. 전 세계 675,800여 명의 직원이 차량 관련 서비스 또는 다른 비즈니스 영역에서 근무하고 있다. 폭스바겐그룹은 브랜드를 통해 전 세계 모든 관련 시장에 존재한다.

2022년 기준 830만대(2021년 890만대)의 차량을 전 세계 고객들에게 인도했다. 2022년 그룹 총 매출액은 2,792억 유로(2021년 2,502억 유로), 특별항목 제외 영역이익은 225억 유로(2021년 200억 유로)를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