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Brand2023-01-31

폭스바겐 순수 전기 SUV ID.4, 비틀-골프를 잇는 전략 차종으로서 글로벌 위상 확고히!

  • 지난해 가장 경쟁이 치열한 유럽 주요국, 미국 시장서 높은 판매성과 거둬
  • 생산거점 외 첫 출시 국가인 한국 역시 출시와 동시에 완판, 높은 수요 지속
  • 가격 경쟁력과 높은 상품성- 특유의 주행 질감과 핸들링, 첨단 안전편의사양 호평

(2023년 1월 31일) 폭스바겐의 첫번째 순수 전기 SUV ID.4가 폭스바겐을 상징하는 비틀, 골프의 성공 신화를 잇는 한편 전동화 시대를 이끌 새로운 월드카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하고 있다.

ID.4는 지난해 세계적으로 약 17만대가 고객에게 인도되며 폭스바겐 그룹의 대표 순수 전기차로 자리매김했다. 미국 전기차 전문매체 클린테크니카 집계에 따르면 지난해 독일을 포함한 유럽 10개 전기차 판매 주요국에서 총 6만 7,049대가 판매되며 유럽 브랜드 전기차 중 판매 1위에 올랐다.

미국 시장에서는 전년 동기 대비 22.5% 증가한 2만 511대가 판매되며 브랜드 전체 성과를 견인했다. 생산거점 외 첫 출시 국가인 한국에서도 지난해 9월 출시 직후 초도 물량이 완판, 출시 2주 만에 수입 전기차 1위 모델로 등극했으며 여전히 높은 수요가 지속되고 있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미국 채터누가 공장에서 내수를 위한 ID.4의 양산이 시작돼 독일 츠비카우 공장에서 생산되는 유럽 및 수출국가들(한국 포함)의 물량 공급은 더욱 원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ID.4의 이 같은 인기를 업계에서는 현재 전세계적으로 가장 인기있는 세그먼트인 준중형SUV시장에서 동급 대비 높은 가격 경쟁력과 우수한 상품성을 꼽고 있다. 특히 전기차 전용 플랫폼(MEB)에서 비롯된 뛰어난 차체 강성과 여기서 비롯되는 주행 질감의 완성도, 넉넉한 실내 공간과 기본 탑재된 풍부한 안전 편의사양에 대한 고객들의 호평이 이어지고 있다.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MEB 기반으로 탄생한 폭스바겐 브랜드 최초의 순수 전기차인 ID.4는 이질적인 전기차 주행감이 아닌, 기존 폭스바겐 내연기관 모델과 비슷한 부드러운 주행 질감을 선사한다. 또한 동급 모델 대비 가장 짧은 수준의 회전 반경과 민첩한 핸들링을 자랑한다.

국내 출시된 ID.4 는 1회 충전 시 405km를 달릴 수 있으며 급속 충전 시에는 약 36분 만에 80%까지 충전이 가능하다. 국내 최초로 ‘이머전시 어시스트’가 추가 적용된 최첨단 운전자 보조시스템 ‘IQ. 드라이브’를 비롯해 혁신적인 인터랙티브 라이팅 시스템 ‘IQ. 라이트’, 파노라마 글래스 선루프, 독립 공조 3존 클리마트로닉 자동 에어컨 등 첨단 안전 및 편의 사양도 모두 기본 탑재됐다.

#  #  #


폭스바겐코리아
폭스바겐코리아는 2005년 1월 1일 국내 법인을 설립하고, 국내 수입차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했다. 현재 국내 7곳의 딜러사를 통해 서울, 분당, 일산, 수원, 인천, 대구, 대전, 광주, 전주, 청주, 원주, 부산, 창원 등 전국 34개 전시장과 36개 서비스센터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평택에 위치한 PDI 센터(Pre-Delivery Inspection Center)에서는 고객에게 최상의 차량을 인도하기 위해 수입 차량에 대한 완벽하고 철저한 재검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이러한 과정을 거친 차량만을 전국 전시장에서 판매하고 있다.

폭스바겐
폭스바겐 브랜드는 전 세계 150개 이상의 시장에 진출해 있으며 13개국 30개 이상의 기지에서 차량을 생산하고 있다. 2021년 폭스바겐 브랜드는 폴로, 티록, 골프, 티구안, 파사트 등의 베스트셀러와 성공적인 순수 전기차 모델 ID.3 및 ID.4등이 시장에서 활약해 전 세계 시장에서 약 490만 대의 차량을 인도했다. 또한 2021년 한 해, 그 어느 때보다 많은 26만대 이상의 배터리 전기 자동차(BEV)를 전 세계 고객에게 인도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약 18만 4천명의 직원들이 폭스바겐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8만 6천여명의 직원이 1만개 이상의 딜러사에서 근무하고 있다. 폭스바겐 브랜드는 가속화 전략(ACCELERATE strategy)를 통해 소프트웨어 기반의 모빌리티 서비스 제공 업체로 지속 발전하고 있다.

폭스바겐그룹
폭스바겐그룹은 세계적인 자동차 제조기업이자 유럽 최대 자동차 그룹으로, 독일 볼프스부르크(Wolfsburg)에 본사가 있다. ▲폭스바겐(Volkswagen) ▲아우디(Audi) ▲포르쉐(Porsche) ▲벤틀리(Bentley) ▲람보르기니(Lamborghini) ▲스코다(Škoda) ▲세아트(SEAT) ▲쿠프라(Cupra) ▲두카티(Ducati) ▲폭스바겐상용차(Volkswagen Commercial Vehicles) 등 유럽 7개국 10개의 핵심 브랜드가 속해있다. 소형 승용차부터 럭셔리 승용차, 모터사이클, 그리고 픽업 및 버스, 대형트럭 등의 경량부터 대형 상용차까지 폭넓은 제품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있다. 전 세계 67만 2천여명의 직원이 차량 관련 서비스 또는 비즈니스의 다른 영역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153개국에서 차량을 판매하고 있다. 2021년 전 세계에 890만대의 차량을 판매했다.

[자료 문의]

Volkswagen Marketing and Communications

Ayoung Kim
PR & Experience MKT SR Manager
Tel: +82 2 6009 9413
ayoung.kim@volkswagen.co.kr

Volkswagen Korea PR Agency
EOS COMM

Hyunsue Joe
Director
Tel: +82 10 8517 7994
auto@eoscomm.co.kr